▲ 부산 동구 초량동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당사 / 사진=변옥환 기자

[뉴스프리존,부산=변옥환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전국학비노조) 부산지부가 오는 18일 부산 동구 초량동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당사 앞에서 ‘비정규직 철폐’ 투쟁선포 기자회견에 나선다고 15일 발표했다.

전국학비노조 부산지부에 따르면 오는 3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시대를 열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데 따른 총궐기대회를 앞두고 18일 투쟁선포 기자회견이 열린다.

부산지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41만 6000명 가운데 20만 5000명을 정규직 또는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겠다 했으나 지난 3월 말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학교 비정규직은 고작 1만명 정도밖에 전환되지 않았다”며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지난 3월 노동부가 발표한 통계를 살펴본 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은 대상 인원의 약 10% 정도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학비노조 부산지부는 “학비노동자들은 정부 주장과 달리 연봉 2500만원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약 17만명의 비정규직 인원들이 74만원에서 228만원의 손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은 노동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표준임금제”라며 “무기계약으로 전환되는 5개 직종에 대한 표준임금제라 하지만 도입될 경우 아무리 근속이 오래돼도 임금이 20만원정도밖에 오르지 않는다. 학비노동자들이 수년간 투쟁으로 쟁취한 근속수당이 무력화될 위기에 처해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문 대통령이 공약한 ‘정규직 임금의 80%까지 공정임금제 도입’ ‘무기계약직 처우 개선’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처우개선’ 약속과는 정반대의 비정규직 대책에 학비노동자들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18일 전국학비노조 부산지부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의 면담이 예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김영주 장관과 노조가 대화를 통해 협의점을 찾으려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전국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최저임금 개악법 폐기’ ‘정규직 임금 80% 쟁취’ ‘비정규직 완전철폐’를 목적으로 오는 30일 전국적인 총궐기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총궐기대회에 참여하는 학교 비정규직 인원은 주최 측 추산 약 2만명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