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기 기자] MBC '앙코르 MBC스페셜'에서는 '6월 항쟁' 특집으로 '어머니와 사진사'를 17일 오전 6시부터 방송한다. 내용은 연세대는 1일부터 9일까지 연세대 캠퍼스 곳곳에서 이한열 열사 31주기 추모 행사가 열렸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호헌철폐' '독재타도'를 외치던 그날 그 거리. 그 거리에는 직격 최루탄을 머리에 맞아 결국 눈을 감은 학생과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를 취재하던 푸른 눈의 외국인 1987년 6월, 독재 권력의 억압에 맞서는 저널리스트가 있었다. 행사는 연세대 이한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사)이한열기념사업회가 공동 주최하고 연세대 경영대학이 주관했다.

31년전 연세대에서는?

거리의 외국인 저널리스트는 미국의 한 대학 교수가 되었고 보통의 어머니는 아들이 세상을 떠난 후 거리의 투사가 그로부터 31년이 지난 오늘, 연세대 이한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올해 2월 발족됐다. 서로 다른 두 사람이 바라본 87년의 6월은 어땠을까. '어머니와 사진사'에서는 이들이 기억하는 그날의 6월과, 이들이 살아온 31년의 이야기를 들여다본다. 이는 윤동주기념사업회에 이어 연세대 차원에서 발족한 두 번째 사업회로서 연세대의 숭고한 민주화운동 정신을 기리고 계승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행사에서 이한열 열사와 6월 민주항쟁을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 ‘1987’의 좌담회가 7일 연세대 대우관 각당헌에서 열렸다. 1985년 당시 미국인 사진작가 킴 뉴턴(Kim Newton)은 '르 피가로', '타임', '뉴스위크' 등의 유명잡지사를 위해 일하는 도쿄 주재 특파원이었다. 그는 1988년 서울 올림픽으로 한국이 세계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1986년 봄, 한국 관광홍보 사진을 찍기 위해 제주도를 찾았다.

좌담회에는 영화 ‘1987’의 장준환 감독, 김경찬 작가, 이우정 제작사 대표, 우상호 더불어 민주당 의원, 이경란 이한열기념관 관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외국인들이 갈만한 제주도의 관광지 사진이나 한국의 경제 발전상황을 외국에 알리기 위해 산업단지와 공단을 찍던 그는, 1987년이 되고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사건으로 한국의 정치상황이 극한의 상황으로 치닫자 취재를 위해 서울로 올라오게 된다.

처음 시위 사진을 찍으러 간 날, 그는 방독면이 없어 눈에 최루가스를 가득 묻힌 채 사진을 찍었다. 혹독한 신고식을 치른 그는 다음날 바로 이태원 암시장에서 방독면을 사 왔다. 그리고 여느 기자들과 다름없이 방독면을 쓰고 서울의 시위 현장을 취재하기 시작했다.

이후 그는 매일매일 빠짐없이 서울의 시위 현장을 찾았다. 노태우가 대선 후보로 선출된 민정당 전당대회에도, 6·10 국민대회가 열린 그 거리에도 그는 현장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역사를 취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최루탄을 맞은 22살의 젊은 학생이 결국 세상을 떠나버린 날에도 킴 뉴턴은 연세대학교 앞에서 이한열을 애도하는 학생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연세대학교 앞은 전경들과 학생들로 가득했고 학생들의 외침에는 슬픔과 분노가 뒤섞여 있었다. 외침이 멈추고 친구 이한열을 애도하는 묵념과 함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바람에 한 학생이 든 태극기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킴 뉴턴은 바람이 태극기를 펼쳐 주기를 기다렸고 완벽한 순간을 사진에 담았다.

바람이 만들어준 이 사진은 유명 시사주간지 U.S. News and World Report에 '이주의 사진 (Photo of this week)'으로 선정되어 당시 한국의 정치상황을 전 세계에 알렸다. 훗날 사진 속 영정을 든 총학생회장 우상호는 국회의원이, 태극기를 든 사회부장 우현은 유명한 배우가 되었다.

그리고 2017년, 그가 30년 만에 다시 한국을 찾았을 때 30년 만의 서울은 최루탄 대신 촛불로 물들어져 있었다. 2007년 모교의 교수가 된 킴 뉴턴이 다시 한국으로 오게 된 것은 '6월 항쟁 30주년'을 맞은 작년이었다. 'MBC 스페셜' 제작진은 1987년 6월 항쟁부터 2017년 촛불집회까지, 이방인인 그의 눈으로 본 한국 민주화운동 30년의 역사를 다큐멘터리로 제작하기 위해 촬영을 시작했다.

하지만 MBC 경영진에서 '6월 항쟁 30주년' 다큐멘터리 제작을 중단시켰고 결국 그의 이야기는 2017년에 방송되지 못했다. 그리고 한 해가 지나, 마침내 그의 이야기가 공개된다. 배은심 여사는 아무 걱정 없던 어머니였다. 아들과 딸들이 공부 잘하고 또 건강하게 잘 크고 있었고 아버지 역시 가족밖에 모르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어느 날 생긴 비극적인 사건으로 평화롭던 인생이 송두리째 변해버렸다.

아들 한열이는 최루탄을 맞아 쓰러져 27일 만에 눈을 감았다. 아들을 묻고 다섯 해가 지난해에는 남편마저 화병으로 세상을 떠났다.지금 배은심 여사는 광주와 전국민족민주 유가족협의회 ('유가협') 회원들이 살고 있는 '한울삶'을 오가며 살고 있다.

배은심 여사는 ‘한울삶’이 없었으면 벌써 죽었을 거라고 말한다. 이 집에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식을 잃은 것, 자식이 땅속에 들어간 것이다. 그래서 '한울삶'의 한쪽 벽에는 열사들의 사진으로 가득하다. 이 사진 속 아이들은 누군가의 자식이 아니라, '한울삶' 가족들 모두의 자식이다.

이한열 열사를 향한 대중들의 관심, 그는 누구?

1987 영화소재 속에서 이한열열사가 소개가 되었듯 이한열 열사는 1966년 8월 29일 전남 화순 출생의 학생운동가. 중학교 2학년 재학 중에 벌어졌던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보고 학생운동에 투신을 결심한 그는 1986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한 후 동아리 ‘만화사랑’에서 활동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어 이한열 열사는 1987년 6월 9일, 다음날 열릴 예정인 ‘고문살인 은폐 규탄 및 호헌 철폐 국민대회’ 앞두고 연세대에서 열린 ‘6·10대회 출정을 위한 연세인 결의대회’에 함께했다. 시위를 통해 ‘독재 타도’ ‘5·18 진상규명’을 외치던 그는 전투경찰이 쏜 최루탄에 뒷머리를 맞았고, 한 달 동안 사경을 헤매다가 7월 5일 22살의 나이에 눈을 감았다. 그의 죽음은 6·10 항쟁의 기폭제가 됐을 뿐만 아니라 ‘군사정권의 항복 선언문’이나 다름없는 6·29 선언의 도화선이 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