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기획재정부

[연합통신넷=김종태 기자]정부가 경기 보강을 위해 올해 1분기 재정 조기집행규모를 확대해 당초 계획보다 더 늘려 125조원 이상을 투입키로 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경기 보완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1분기 경기 우려와 관련해 “재정의 조기 집행 추가 확대 등 몇 가지 보완대책을 생각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오는 3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1분기 경기보강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원래 1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조원 많은 125조원의 재정을 투입할 예정이었으나, 경기상황이 생각보다 더 좋지 않아 이 보다 더 추가로 확대돼 125조원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유 부총리는 지난해보다 18% 이상 감소한 1월 수출에 대해 “저유가로 수출 가격이 너무 많이 떨어졌고 중국이 연초에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며 이유를 분석했다.

유 부총리는 “원화 가치 하락이 수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과거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면서, “원화가 미국 달러화에 대해서만 약세를 보였고 중국 위안화와는 동조화되고 있고 유로화나 엔화에 대해서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환율은 시장에서 결정돼야 하고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 없다”면서, “급격한 변동이 있을 때 미세조정 정도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3기 경제팀이 일자리 창출에 정책방향 중점을 두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성장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성장보다 일자리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겠다는 의미”리면서, “과거처럼 성장이 고용을 보장하는 게 아니고 지금 당장 중요한 것은 청년일자리”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