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 국회 원(院) 구성 협상을 앞두고 여권에서 '범(汎)여권 연대론'이 부상하고 있습니다.'여소야대(與小野大)'인 현 국회 지형을 바꾸기 위해선 130석인 더불어민주당이 민주평화당(14석), 정의당(6석), 바른미래당 내 이탈파(3석), 친여 성향 무소속(3석), 민중당(1석)과 연대해 의석 과반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이 경우 '범여권'은 157석이 된다.

민주당 대표 후보군을 중심으로 이런 주장이 나오고 있어 실제 추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친문(親文) 성향인 3선 윤호중 민주당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국회에는 진보진영 의석이 모두 157석"이라며 "이는 본회의와 적어도 7개 상임위에서 다수를 만들 수 있는 의석"이라고 말했다.

원 구성 단계에서부터 범여권이 연대해 주요 상임위를 독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온도 차이는 있지만 이는 민주당 일각에서 공감을 얻고 있다.

당권 도전을 선언한 박범계 의원은 본지 통화에서 "일리가 있는 주장"이라며 "개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일단 연대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고 했다.

전해철 의원도 페이스 북에서 "협치 와 연대를 통해 개혁입법을 강력히 추진하고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고 거들었습니다.평화당과 정의당도 적극적이다.

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을 국회가 뒷받침하기 위해서 개혁입법에 뜻을 같이하는 정당과 의원들이 힘을 한데 모으자고 제안한다"고 했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과 평화와 정의, 일부 무소속 의원까지 일단 개혁입법연대를 만들어서 국민들의 호응을 받고 주요 입법 과제들을 처리하는 게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