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임병용 선임기자] 청와대는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을 교체한 데 이어 이르면 다음 주 개각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방침은 민정수석실을 중심으로 현직 장관들에 대한 평가를 마쳤고, 관련 자료를 최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에 따른 것입니다.개각의 주요 변수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당권 도전 여부에 모아지고 있다.

애초 김영록 전 장관의 전남지사 출마로 공석(空席)인 농림축산식품부를 포함한 3~4개 부처의 '소폭 개각' 가능성이 높았지만, 장관 중에서도 무게감이 있는 김 장관이 내각에서 빠질 경우 장관 후보군을 다시 물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청와대 일각에선 차기 여당 대표로 친문(親文) 인사보다 야권과의 협치를 이뤄낼 수 있는 인물이 더 적합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이유이다.

따라서 김 장관이 청와대와의 교감을 거쳐 조만간 출마 의사를 밝힐 수 있다는 관측이다.

여권 관계자는 "(김 장관이) 고심 중"이라며 "다만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굵직한 현안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사표를 내는 게 쉽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개각 대상 부처로는 농림축산부 외에 김상곤 교육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