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국회=임새벽 기자]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9일, 지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계엄령을 검토했다는 문건이 발견 된 것과 관련 "(기무사)문건이 누구 지시로 작성돼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무소불이 권력을 휘둘렀던 기무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기각되면 폭동을 예상하고 위수령과 계엄령 선포 계획을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며 "기무사가 촛불집회에 총부리를 겨눌 계획을 세웠다니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조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기무사는 당장 해체하거나 대수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 대표는 막강한 권력을 부리며 지난 박근혜 정권 당시 방패막이를 한 기무사를 향해 강하게 비난했다.

조 대표는 "무소불이 권력을 휘둘렀던 기무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기각되면 폭동을 예상하고 위수령과 계엄령 선포 계획을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며 "기무사가 촛불집회에 총부리를 겨눌 계획을 세웠다니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대표는 "특전사 1400여명의 무장동력과 횡포와 장갑차를 대동하고 시위의 상대로 발포까지 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며 "1979년 12.12 쿠데타와 5.18 민주화 운동을 총칼로 제압했던 만행이 떠올라 몸서리쳐졌다"고 일갈했다.

이어 조 대표는 "이런 엄청난 계획이 청와대나 윗선 지시 없이 작성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정권 차원에서 위법적 지시를 내린 사람들과 군의 책임자들을 엄중 처벌해야 한다. 평화당은 군의 철저한 중립이 보장되도록 법과 제도의 정비를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