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임병용 선임기자] 제주에 입국한 예멘인 486명의 난민 처리 문제가 한국 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지만 여야 지도부는 공식 입장을 전혀 내놓지 않고 있다.

주요 현안이 있을 때마다 대변인의 ‘입’을 동원해 논평을 쏟아내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여야 모두 눈치만 보는 양상.

대신 개별 의원들의 난민법 개정안 발의만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국회에 따르면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난민 신청 남용 방지법’을 발의했는데, 난민 심사 전반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제도 악용을 방지하자는 취지이다.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난민제도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가짜 난민’ 처벌 등 심사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현행 난민법은 난민 신청자가 생명이나 신체의 자유를 침해당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면 ‘인도적 체류’를 허가해주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대규모 난민 유입을 앞두고 반대 여론이 거세지면서 법안과 현실이 상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그동안 난민을 접해보지 못한 탓에 사회적으로 난민 문제를 어떻게 대비할지 논의가 부족했고 국회에서도 숙고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