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구산선문 천년고찰 희양산 봉암사 자락서 기공식 개최

[뉴스프리존,문경=김정태 기자] 지난 12일 구산선문 천년고찰 희양산 봉암사 자락에 국내 유일의 선(禪) 체험센터인 문경세계명상마을 기공식이 열렸다. 이는 부지면적 9만 2982㎡, 건축연면적 1만 1000㎡의 규모에 전통을 아우르는 현대건축물로 건립될 예정이다.

기공식에는 최교일 국회의원,주호영 국회의원을포함한 동료 의원, 경상북도 부지사, 고윤환 문경시장을 비롯한 김인호 문경시의회의장 및 도-시의원, 지역의 기관단체장, 문경세계명상마을 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의정 스님과 전국의 수좌 스님, 신도 등 1100여 명이 참석해 행사를 축하했다.

이번에 착공하게 된 문경 세계명상마을은 한국 전통의 참선 명상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여기에 3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명상실, 무문관, 토굴(꾸띠), 숙소, 식당, 차실, 명상실, 숙소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전체 사업비는 250억원으로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한 봉암사의 자체 재원이며 한반도에 선이 전래된 지 1200주년이 되는 2021년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때 문경에 고속전철이 개통돼 문경의 관광객 증가와 함께 명상에 참여할 인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공이 이뤄지기까지 경북도와 문경시는 투자심사, 도시계획결정고시, 건축허가와 환경영향평가 등 법적절차를 충실히 밟아 왔으며 건축, 환경 등 각 분야별로 유기적인 협조 아래 원활한 착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국내에는 템플스테이를 통해 참선과 명상이 소개돼 많은 외국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 상품이 됐으며 유럽과 미주 등 서구에서는 이미 명상과 선수행이 21세기 인류문명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오는 2021년 문경 세계명상마을이 본격 운영되면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연 수백만명의 명상 인구가 문경을 찾아 봉암사, 대승사, 김룡사 등의 유명사찰과 문경새재를 비롯한 관광지를 방문할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에 문경이라는 도시 브랜드가 각인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