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미래비전 제시

▲ 부산  에코델타시티 / 사진=부산시

[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지난 16일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시범도시 마스터 플래너(MP), 유관부처 및 지자체(세종 5-1 생활권), 사업시행자(LH?K-Water)와 함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국가 시범도시는 백지상태의 부지에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자유롭게 실증·접목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되는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제시하고자 지난 1월부터 정부가 혁신성장 사업 중 하나로 중점 추진하고 있다. 입지발표 이후 사업지별로 시범도시에 접목 가능한 주요 콘텐츠 발굴, 민간기업 참여방안 논의와 규제개선 사항 발굴, 명칭 공모나 경진대회 등 시민참여 기회 확대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시범도시 내 신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특례, 혁신성장 진흥구역,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스마트 도시법' 개정안도 지난 5월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바 있으며 지난 4월 마스터 플래너(MP)를 선임한 이후에는 MP를 중심으로 시범도시 추진의 큰 그림에 해당하는 기본구상 마련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다.

시범도시 기본구상은 MP의 제안을 바탕으로 지자체, 사업시행자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지난 3개월간 비전과 목표, 주요 콘텐츠의 적합성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했으며 지난달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논의했고 지난 3일 도시계획, 교통분야 전문가 간담회와 지난 5일 유관협회 간담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도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바 있다.

이번 발표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의 모두 발언,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 위원장의 국가 시범도시 추진 경과 보고에 이어 정재승 MP(세종), 천재원 MP(부산)가 시범도시별 기본구상을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4차산업혁명 기술을 담아내는 플랫폼으로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국민, 기업 등의 참여에 기반해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손병석 제1차관은 “오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은 추후 민간기업과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의를 지닌다”며 “앞으로 기본구상을 보완·발전시켜 공공·민간 등 주체별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담은 시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