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상용화 및 대정부 역량 강화 관련 논의 진행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창립대회 및 서민경제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기술활용방안 세미나 행사 현장

[뉴스프리존=김태훈 기자] 블록체인 기술 및 상용화 관련 관심이 높아가는 가운데 또 하나의 사업자단체인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가 출범했다.

17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창립대회 및 서민경제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기술활용방안 세미나행사’에는 제헌절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700여명이 넘게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1부는 협회 창립총회로 전 국무총리 이수성, 전 민주당 대표 정대철, 정보기술교육원장인 유준상 전 국회의원 등이 명예총재, 총재, 이사장으로 포진한 가운데, 회장은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이었던 류근찬 전 국회의원이 맡았다. 이날 총회에서 안동수 수석부회장은 사회를 맡았다.

이 자리에는 이주영 의원, 천정배 의원, 김진표 의원, 이상민 의원, 정우택 의원이 참여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하나되는 모습을 보였던 가운데, 행사 후반 월튼체인(RFID기반의 블록체인)과 (사)한국농축산식품살리기운동본부 간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어 본 협회 상임부회장인 (사)한국농축산식품살리기운동본부 이한영 회장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2부 행사에서는 블록체인산업이 당면한 과제에 대한 두 편의 발제가 진행됐다. 주식회사 온페이스 연구소장이자 한국 자바챔피언인 양수열씨는 정부가 규제를 하더라도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것을 강조하고, ICO에 대한 규제를 풀어 해외로 나가는 국부유출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시스템에도 조속히 블록체인기술을 도입하고, 해외수출과 연결함으로써 블록체인 기반 일자리 10만개 창출을 제안했다.

고려대학교 김형중 교수는 암호화폐 규제는 필요하나 과잉금지는 산업의 독이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 교수는 암호화폐에 대한 정부의 규제는 투자자 보호, 불법자금 차단, 신산업 진흥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폐 및 ICO 정보 제공, 암호화폐 투자적격업체 지정, 거래소 보안수준 제고 및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필요하다고 설파했다. 또한 일본처럼 등록제를 실시해서 거래소를 엄격하게 관리 감독을 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했다.

특히 정부가 신뢰할만한 암호화폐 정보를 제공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므로 암호화폐에 대한 평가를 민간에 맡기되, 평가기관이 도덕적 해이에 빠지지 않게 감독하는 수준에 머물러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는 사업자 중심으로만 형성되었던 기존의 여타 협회와는 달리 정계와 관계 출신 유력인사들과 블록체인 관련 떠오르는 유망 기업인들로 구성돼 있어 협회의 향후 활동역량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