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호 한국지뢰제거연구소장 지속가능 제언

[뉴스프리존, 국회= 임새벽 기자] 남북한 공동 유네스코 생물권보존지역 추진

최북단 파주 깃점의 DMZ를 생태평화의 세계유산등록 추진이 또다시 재론돼 호사가들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더욱이 4.27남북정상회담의 호재를 뒤로 통일의 길목, 파주지역은 남북간 화해무드에 힘입어 때아닌 상종가를 예고한다.

4.27판문점 선언에서 밝힌 비무장지대(DMZ)를 무대로 남북한 공동의 생태평화를 꾀할 세계유산등록을 신청하면 높은 등록 가능성에 한껏 기대를 모았다.

이는 강원도 철원지역 주민들의 경우 지역발전에 장애가 된다며 오히려 반대하고 있는 실정에 배치되는 분위기이다.

실제로 파주시의 서부 DMZ는 군사분계선의 248km중 경의선 철도 및 개성공단 연결도로가 개설되면서 여전히 호재로 떠오르고 있다.

한반도의 동서연결이 끊긴 지역의 북방한계선은 군사분계선 300m 지점까지 추진돼 있다.

게다가 북쪽 DMZ 면적은 대한민국 DMZ 면적의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지 군사분계선의 길이는 7km에 이르며, 면적은 약 21,000,000m2(약 700만평) 규모로 기록된다.

파주시 서부 DMZ는 임진강과 사천강이 접하고 있어 다양한 식생물이 서식 또는 자생하고 있는 ‘생태계의 寶庫’다.

군사적으로 북한은 DMZ내에 GP초소를 운용하지 않는 구간인 반면, 대한민국은 5곳의 GP를을 운용, 대조를 보인다.

남북한 공히 군사 역량을 철수하여도 방어작전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지역으로 남북한 군사적 합의가 쉬운데 이점을 더한다.남북이 공동으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을 신청하면 지정될 가능성 또한 높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기무사에 젊음을 불사른 김기호한국지뢰제거연구소장은 “지뢰탐지 제거사업의 규모보다 DMZ 추진철책 제거비용, 추진철책 제거와 철책을 설치했던 지역에 대한 산림복원사업을 DMZ 평화나무심기 등 펀드기금을 모금하는 행사를 통해 평화통일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소장은 이어“이같은 통일의 바람을 일으켜 차기 대통령은 ‘통일대통령’이라는 여론을 확산시켜 최북단의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지혜가 바람직 하다”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