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새벽 기자] 18일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 위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씨의 인사 청탁 당사자로 알려진 도모 변호사에 대해 정의당 노회찬 의원을 겨냥한 압박강도를 높이는 모양새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특별 검사팀이 정의당 소속으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원내 대표인 노회찬 의원 측에 불법 자금을 건넨 의혹과 관련해 드루킹의 측근 도 모 변호사를 17일 긴급 체포했다.

2016년에 노 원내대표은 후원자금으로 5000만원을 건넨 받은 혐의에 대해서 당시에는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었다. 특검팀의 공식 수사가 드루킹과 정치권의 연루 의혹을 밝히는 데 집중되고 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서 필명 '아보카'로 활동한 핵심 인물이며 '법률 스탭'이란 직책을 맡고 있었다.

드루킹 측은 현금 5천만원을 인출했지만 전달하지는 못했다며 돈다발 사진을 증거로 제출한 적있었다. 특검팀이 이 증거가 위조된 정황을 포착하고 경공모 핵심 멤버인 도모 변호사가 긴급체포됐다. 지난해 12월 두루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직으로 추천한 인물로 이와 관련해 지난 3월에는 백원우 민정비서관과 면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특히 특검팀은 도 변호사가 드루킹과 공모해 노회찬 의원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정치자금을 전달·교부한 정황을 포착했다. 또 2016년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건과 관련, 검찰 수사 과정에서 증거를 조작한 혐의도 받고 있다.

노 원내대표 측은 돈을 받은 사실 자체가 없다면 전면 부인하고 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대선 직전 경공모 관련 계좌에서 16개월 동안 약 8억원가량의 자금 흐름을 포착,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은 선관위에서 제출받은 계좌 136개를 포함해 모두 139개 계좌를 분석한 뒤 정치권과 오간 자금은 없다고 결론 내리고,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특검팀은 당시 무혐의 처분이 계좌 내역 등 증거를 위조한 뒤 변호인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범행을 조작한 도 변호사 탓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도 변호사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 조작 등 혐의를 적용, 전날 새벽 1시께 긴급 체포했다. 도 변호사에게는 지난 2016년 드루킹 측이 노 원내대표 등 정치권 인사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모아 전달하는 데 관여한 혐의가 적용됐다. 아울러 관련 수사 과정에서 위조된 증거를 제출한 혐의, 이로 인해 수사 직무집행을 방해한 혐의 등이 적용됐다.

특검팀은 의혹 규명을 위해 노 원내대표 등에 대한 소환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미 ‘드루킹’ 김동원 씨로부터 노회찬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 4600만 원을 줬다는 진술도 받아낸 상태다. 김씨는 당초 노 의원에게 돈을 주려고 한 적은 있지만 전달하지 않았다고 주장해 왔다. 김 씨가 진술을 뒤집은 데는 경공모 회원 A 씨의 진술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특검팀은 김경수 경남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으로 ‘드루킹’ 김 씨에게 500만 원을 받은 한모 씨(49)의 집과 차량을 이날 압수수색했다. 노 원내대표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