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국회=채수곤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군기무사령부의)계엄 문건이 사실상의 윗선이 누구인지, 당시 청와대, 군의 실세가 누구였는지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18일 일갈했다.

이날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이 기각될 경우를 대비해 계엄령을 준비했다는 기상천외한 문건에 대해서 기무사령관의 독단 계획이 아니라고 누구나 생각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추 대표는 "기무사가 '정권의 호위를 하겠다'라고 장담하면서 국민이 바라는 개혁을 거부한다면 다시 한 번 기무사는 전면적인 해체 수준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기무사의 계획에 국회까지 들어와 짓밟으려했다는 계획은 내란음모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비난했다.

추 대표는 "촛불대선 당시에 장갑차까지 국회에 들어와서 야당의원들에 대해 보호의 미명아래 국회를 짓밟으려했다는 계획은 끔찍하다"며 "헌법 수호를 제대로 하지 못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재판 진행 중에 이뤈진 내란 예비 음모 행위로 철저하게 발본색원해 그 뿌리를 뽑아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추 대표는 해병대 상륙기동헬기인 마린 온 시험비행 중의 추락 사고와 관련 철저한 원인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어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인 마린 온 시험비행 중에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며 "군 당국은 사고원인을 밝혀내는데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추 대표는 "마린 온이 해병대의 전략자산으로 편제된 만큼 임무 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하게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 육해공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군대 내 각종 안전사고로 군 장병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고 질타했다.

추 대표는 전날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및 저소득층 지원대책 당정협의의 지원방안과 관련 "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선되어야 하는 조치는 한계 소비성향이 높은 저소득층의 소득을 높이는 것으로 바로 최저임금 인상"이라며 "우리 경제 취약계층에게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보장하는 것, 즉 바로 사회안전망 확대"라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