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방해양수산청 관련서류 일부 보완 요청해 즉시 이행키로

돈스코이호가 최근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사진=포항지방해양수산청).

[뉴스프리존=김태훈 기자] 신일그룹은 20일 포항지방해양수산청에 돈스코이호 관련 『매장물 발굴 승인신청서』를 제출했다. 그 과정에서 담당자의 검토 결과 일부 수정보완을 권고받아 다음 주 초 즉시 보완사항을 제출할 예정이다.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수산청의 요구사항이 언론에 공개되는 것을 전제로, 다음과 같은 보완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첫째, 1차로 인양발굴 작업을 원할 시, 인양신청은 실제 철갑(고철)무게 약 4,000톤의 비용을 기 준으로 침몰된 선체를 인양해야 하며, 2차로 인양 단계에서 금화가 발견되면 인양작업을 즉시 중지하고 추가로 별도규정에 의거 『이종물건 발굴승인신청서』를 제출하고 관련 비용을 납부 후 재승인 절차를 밟기로 한다.

둘째, 발굴 승인신청서 제출시 보증서 제출은 1차 인양 이행보증서 제출과 2차 인양보증서 제 출로 나뉘는데, 1차 인양보증서는 총작업비용에 대한 보증서 제출과 선체의 철갑(고철)가격 12 억원의 10%에 대한 보증서 두가지를 제출하기로 한다. 또한, 인양 단계에서 금화가 발견되면 금화가치에 대한 10% 금액의 보증서를 제출하기로 한다.

위 권고사항에 대하여 신일그룹은 전적으로 동의하며 절차대로 이행할 것을 확인했다. 또한 다 음주 초 즉시 관련비용과 이행보증서를 동시에 납부할 예정이며, 향후 인양단계에서 금화가 발 견될 시 2차적으로 『이종물건 발굴승인신청서』를 제출, 적법한 인양발굴 절차를 승인받 고 인양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