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 관점에서 읍면동 기능 개선하는 행정안전부 지방분권 사업

지난 11일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2018년 마장동 주민총회./사진제공=성동구

 [뉴스프리존=전성남 기자] 서울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 주민자치분야 선도자치단체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은 주민자치를 강화하기 위해 주민의 관점에서 읍면동의 기능을 개선하는 행정안전부의 지방분권 사업이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확대와 주민참여 활성화 기반마련 등이 주요 내용이다.

구는 지난 2013년부터 주민자치회를 시행해왔으며 2017년에는 이를 ‘서울형 주민자치회’로 확대·심화해,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직접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와 주민참여예산을 운영을 통해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민관협력을 강화하여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동 단위 생활민주주의 플랫폼이다.

올해는 사업 추진 첫 해로 전국적인 확산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주민자치에 이미 성과를 거둔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성동구 주민자치회에서는 올 초부터 주민 스스로 지역 현안사항들을 발굴, 이를 바탕으로 6월에 자치계획을 수립했다. 6월 30일부터 7월 14일까지 각 동에서 주민총회를 실시해 자치계획과 세부실행을 주민들이 모여 직접 결정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금 ‘스마트 포용도시’로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며“첨단 기술과 행정을 접목하여 주민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으로 지식과 기술이 모든 주민에게 공유되는 도시, 누구나 도시 정책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 피부에 와 닿는 생활밀착형 주민자치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성동을 만들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