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은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참여 프로그램인‘소망등 달기’신청접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진주시

[뉴스프리존,진주=정병기 기자]경남 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용호, 이하 “재단”)은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참여 프로그램인‘소망등 달기’신청접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청 받는‘소망등’은 오는 10월 1일부터 14일까지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최 기간 동안 남강둔치 일원에 전시된다.

‘소망등 달기’는 진주남강유등축제의 독창적인 프로그램으로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을 지킨 7만 민·관·군의 충절의 혼을 달래고 그들의 얼을 기리기 위해 소망등을 달아 진주성 전투 역사의 현장을 환하게 밝히는 것이다.

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은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참여 프로그램인‘소망등 달기’신청접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진주시

진주남강유등축제가 대한민국 글로벌 축제로 발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진주시민 뿐만 아니라 누구나 참여 속에 저마다의 소망을 담아 무한한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 독창적인 콘텐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소망등 달기’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오는 8월 9일까지 진주시 읍·면사무소,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신청 가능하며, 9월 30일 까지 진주남강유등축제 홈페이지(www.yudeung.com)와 진주남강유등축제 앱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다. 그리고 축제 기간 중에는 현장에서 직접 소원을 적어 소망등을 달 수 있다.

소망등은 1개당 1만원이며, 소망문안은 15종으로 개인(가족) 소망, 지역발전 (창의도시, 축제, 비전 등), 나라사랑 등을 기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강 둔치에 전시되는 소망등 터널은 밤에는 화려하고도 이색적인 유등축제 대표상징물로서 4만 여개의 소망등 중 자신의 소망등을 찾는 쏠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관광객에겐 인증샷의 필수 코스로 유명한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소망등 달기 행사는 진주성 전투에서 기원된 진주만의 고유한 프로그램이고 유등축제 발전의 모태인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