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청 청사전경ⓒ뉴스프리존DB

[뉴스프리존,남해=정병기 기자]경남 남해군이 민선 7기를 맞아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고 군의 미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신설 국(局) 체제를 골자로 한 조직기구 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5일 군에 따르면 지난 2월 개정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인구 10만 미만 군(郡) 단위에도 2개 국을 신설하고 자율적으로 과(課)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이에 군은 크게 2개 국과 1개 담당관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개편안에 따르면 남해군 조직은 기존 2실 10과 1단 2직속기관 2사업소에서 2국 1관 12과 2직속기관 2사업소 체제로 바뀐다.

주요 개편사항으로 행정복지국과 환경건설국을 신설하고 주력산업인 관광분야의 행정역량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관광정책담당관을 새롭게 만든다.

또 도시 재생으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군민소통창구를 일원화하는 한편 인구 늘리기 정책의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재생팀과 군민소통팀, 인구정책팀을 각각 꾸릴 계획이다.

환경시설, 치매 예방, 귀농·귀촌, 농기계 관리 등 지역 현안과 행정수요에 대응해 신속하고 전문적인 행정업무 추진을 위한 팀도 신설한다. 여기에 남해스포츠파크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관광시설팀과 관광마케팅팀을 분리, 적극적인 시설 개선에 나갈 계획이다. 또 레포츠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존 해양레저팀을 레포츠팀으로 변경, 보강한다.

이외에도 행정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실무자 의견을 폭넓게 청취함으로써 각 기구를 통합, 분리, 신설하는 등 정비된 사항을 개편안에 담아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안은 △민선7기 비전과 역점시책 추진을 위한 효율적인 조직체계 구축 △군민 참여 확대와 소통, 협력 활성화를 위한 관련기능 보강 △직무분석을 통한 기능의 통합, 강화, 축소로 보다 일하는 조직 구현을 방향으로 마련됐다.

군은 이번 조직개편안을 26일께 입법예고해 군민 의견을 수렴한 후 의원 간담회와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내달 말께 군 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군 행정과 관계자는 “군민의 편의와 지역 발전을 위해 행정의 효율을 보다 높이는 조직 개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