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민구 전 국방장관

[뉴스프리존= 유병수기자] 지난해 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이 출국금지됐다.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작성과 관련해 군ㆍ검 합동수사단이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을 내란 음모 혐의 등을 적용해 출국금지한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합동수사단은 조만간 한 전 장관을 소환해 계엄 문건 작성 지시 여부와 또 다른 윗선의 개입 여부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 장관은 현재까지로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의 지휘 라인에서 정점에 서있는 인물이다. 한 전 장관은 지난해 탄핵 당시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내란 음모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어제 오전 기무사 사무실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 24일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이 국회에서 한 전 장관의 지시로 문건을 작성했다고 말한 게 한 전 장관 출금 조치의 결정적인 배경이 됐다.

특수단은 계엄 문건을 작성한 태스크포스 사무실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들을 확보했다. 문건 작성 태스크포스(TF)에 참가한 15명이 타깃이다. 이어 문건 작성에 참여했던 기우진 기무사 5처장을 소환 조사했다.

장성급 기무 관계자도 처음으로 소환 조사를 받았다. 특수단은 문건 작성을 주도했던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을 조만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특수단은 기우진 기무사 5처장을 소환해 문건 작성 경위 등을 조사했다. 특수단은 컴퓨터 등 관련자료를 확보해 문건 작성을 누가 지시했고,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 지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계엄 문건 작성 태스크포스를 이끈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도 곧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합수단은 조만간 한 전 장관을 소환해 해당 문건의 작성하게 한 배경과 배후는 없는지를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소 참모장과 기 처장은 그제 국회에 출석해 "계엄 문건은 한민구 전 장관의 지시로 작성됐다"고 진술한 바 있다. 국방부 특별수사단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정부가 결정한 민군 합동수사단도 26일부터 본격 가동돼 한 전 장관 등을 비롯한 핵심 인물에 대한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군·검 합동수사단의 수사결과 발표 이후 여야 3당은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기무사 계엄 문건 청문회를 열기로 25일 합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