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장관은 그 직을 사퇴해야 ...전수조사에 즉각 나서야

[뉴스프리존=안기한 기자]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는 지난달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 문재인은 외부에 철저히 봉쇄된 채 죽어가고 있는 한국타이어 노동자들에 대한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는 이날 "한국타이어 금산공장 설보팀에 재직했던 길준종 노동자가 지난 29일 새벽 뇌출혈로 유명을 달리했다는 비보를 접하였다"며"놀랍게도 길준종 노동자는 2007년 특수건강검진 결과 직업성 요관찰자(C1) 분류되어 있던 질환자였다"고 밝히면서"길준종 노동자의 죽음이 말하는 것의 중요성은 지금 한국타이어에서 직업성 질환과 노동자의 죽음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으며, 진행형이란 사실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더욱 놀라운 사실은 지금까지 자연사와 자연발병자로 위장되어 왔던 한국타이어 사태가 노동자의 죽음이란 극단적 현실로 그 진실을 드러내고 있다는 충격적 사실이다"라고 덧붙였다. 

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는"충격을 넘어 더욱 경악스러운 사실은 2008년 이후 지금까지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금산공장, 중앙연구소에는 질병유소견자 (D1, D2) 153명, 요관찰자 (C1, C2) 725명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며"이는 전체 수진 대상자의 50%에 이르고 있다는 엄연한 현실이며, 이 노동자들에 대한 근로금지 및 제한, 작업전환, 근로시간 단축, 근무 중 치료, 추적 검사, 보호구 착용 등 산업안전보건법상 사후조치가 지켜지고 있는지 전혀 확인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노동부 장관은 더불어 민주당, 국회 환노위원장 시절부터 이 사태를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면서도 무슨 이유에선가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다"며"노동부 장관은 그 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노동부는 지금 외부와 모든 것이 봉쇄된 채 죽어가고 있는 한국타이어 노동자들의 질병유소견자와 요관찰자 전원에 대한 전수조사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더욱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 사망사태 관련 산재협의회 질의에 대해 답변하였던 책임자 처벌, 개악법 원상회복, 포괄적 보상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그 선행조치로 2008년 조작된 역학조사를 바로 잡기 위한 새로운 역학조사에 지체없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