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샤인특례보증 등 소상공인 금융지원․지역화폐 확대 등 경제 활성화

전남신용보증재단 자영업 특례보증 지원 [사진제공=광양시]

[뉴스프리존,전남=이동구 선임기자] 광양지역 내 9,500여 소상공인 업체에 종사하는 종업원수는 1만 1천 명으로 전체 사업체의 84%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저임금 인상과 장기간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원인은 1인 가구 증가와 인터넷문화 발달로 통신판매가 급증하고, 혼밥 혼술을 즐기는 나홀로족이 증가함에 따라 회식문화가 변화되는 등 지갑을 여는 소비층이 감소해 실물경제가 위축되면서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광양시는 정부의 카드수수료 제로화와 금융지원 정책 등 소상공인 지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상공인 금융지원과 경영혁신, 지역화폐 확대를 위한 사업 등에 과감하게 투자한다.

소상공인 금융지원으로 회생기회 제공

시는 전남신용보증재단 보증을 통해 최대 3천만 원 융자와 연 3%로 2년간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왔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640개 업체 170억 원의 융자추천과 이자 7억 원을 지원했으며, 올 연말까지 260개 업체를 대상으로 72억 원 융자추천과 이자 2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기관에서 신용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선샤인특례보증’을 통해 내년부터 최대 3천만 원 융자와 연 1%대의 이자를 지원하는 금융복지사업에도 나선다.

아울러 소상공인 융자금 이자지원과 선샤인특례보증을 연계해 지원받아도 부담해야 하는 이자를 0%로 낮춰나갈 계획이다.

소상공인 가게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 확대 추진

시는 소상공인들이 가게를 운영함에 있어 카드 수수료 부담 등의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지역화폐 확대를 통한 소상공인 가게 활성화를 주도해 나가기로 했다.

광양에서 벌고 소비하는 경제 수단으로 2008년부터 발행된 광양사랑상품권카드는 지금까지 180억 원이 팔렸으며, 마트와 식당, 카페 등에서 사용되어 지역상가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그러나 잔액확인과 마그네틱카드 사용 불편 등으로 구매자가 줄고 있어 대체화폐 도입 필요성이 제기돼 왔었다.

시는 최근 정부에서 2020년 도입키로 한 일명 ‘제로페이’를 내년부터 본격 시행할 목표로 ‘광양페이’ 추진을 위한 플랫폼사업자 선정 등 시스템 구축에 본격 나선다.

‘제로페이’는 휴대폰을 통해 가맹점내 QR코드를 촬영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계좌로 이체되는 방식으로 소상공인들이 부담해 왔던 1.2~2%의 카드 수수료를 0%대로 낮추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소상공인 경영혁신 지원사업 나서

시는 지난 3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종합지원을 위해 전남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상공인 경영혁신 지원사업에 나서고 있다.

우선, 소상공인 경영애로 해소와 성공적인 마케팅을 통한 매출증대를 위해 20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경영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시는 경영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이후 사업 성과측정을 거쳐 사업비를 대폭 확대해 나가 골목상권의 실질적인 보호에 나설 계획이다.

소상공인 시설개선 지원사업 진행

시는 소상공인의 시설개선을 위해 리모델링비를 내년부터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점포형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30개 업체를 선정해 업체당 3백만 원 한도 내에서 인테리어, 화장실개선, 진열장 개선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최저임금과 물가불안 등의 여러 악재가 겹쳐 시에서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며 “지역실물경제를 살려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기를 펴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려가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