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영양군

[뉴스프리존,경북=유상현 기자] 현재 장기화되고 있는 폭염은 최근 30년 간 폭염일수 1위인 1994년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정부에서도 이번 폭염을 ‘재난’ 수준으로 인식·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영양군은 폭염 및 가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긴급폭염대책본부를 가동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였다.

7월 12일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폭염특보가 발효되어 전국적으로 온열질환자 및 사망자수가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영양군은 관내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관련 부서별로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여 소관 업무 관련 폭염과 가뭄대비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영양군은 긴급폭염대책본부를 가동하여 매일 폭염 및 가뭄대책 추진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을 군수에게 취합·보고하고 있으며, 실과소와 6개 읍면의 협조를 얻어 수시로 무더위쉼터를 방문하여 점검하고, 도로 살수 작업을 위해 민간 살수차를 임차, 영양119안전센터·입암119안전센터와 협조를 통해 군민 체감 온도 저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폭염대비 독거노인 관리대책을 수립하고 취약가구에 냉풍기 보급을 하는 등 폭염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추진 중이며, 언론 매체를 통한 폭염 대비 국민행동요령 홍보하고, 농축산 분야 피해 예방 및 관리대책을 독자적으로 수립하여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를 하고 있다. 더불어 한발을 대비해 긴급대책사업 예비비 648백만원을 편성하고, 8월 2일까지 장비를 109회 동원하여 포강을 총 512개소 개발하는 등 가뭄에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7월 19일 직접 무더위 쉼터 5개소를 점검하고, 7월 25일 「폭염 장기화에 따른 폭염 및 가뭄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각 부서별 폭염 및 가뭄 대처 상황을 점검, 보완사항을 지시하고, 8월 1일부터 3일까지 읍·면을 순회하며 가뭄대비 포강작업 현장과 농작물 가뭄피해 현장을 방문하였다.

오 군수는 방문한 현장에서 주민들에게 햇볕이 뜨거운 낮 시간대에는 ‘농작업이나 공사장 작업을 중지하는 등 야외활동 자제와 부모님에게 안부전화 드리기’를 당부하고, 읍·면 관계자들에게는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해 무더위 쉼터와 경로당의 개방 및 개방시간 연장의 지속적인 지도와 독거노인을 에어컨이 설치된 경로당으로 나오시도록 대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하고, 마을앰프방송, 가두방송 등 폭염대비 행동요령을 꾸준히 홍보할 것과 양수기 대여, 포강 작업 등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영양군에서는 폭염 및 가뭄대책 상황을 영양군의회에 7월 24일 1차 보고에 이어 8월 6일 2차 보고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