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대표

[뉴스프리존, 국회= 임새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3일 "기무사(국군기무사령부) 문건의 실체가 통상적인 대비계획이 아니라 구체적 실행을 염두에 둔 실행계획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기무사는 계엄문건 작성 TF를 비밀리에 운영하며 위장명칭을 사용하고 인사와 예산, 장소까지 별도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방부 특별수사단의 발표는 한마디로 충격이었다"며 "기무사 계엄 문건의 원래 제목이 당초 알려진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 아니었다.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또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이 공식적이고 합법적이지 않은 비공식적, 위법적 활동이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라 할 것"이라며 "국회에 출석해 '한 차례도 회의한 적이 없다'고 했던 기무사 관계자들의 해명은 대국민 거짓말이었음이 드러났다"고 일갈했다.

이어 추 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기무사 계엄령을 뒤에서 조정했을 가능성을 내비치며 자유한국당이 배후에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추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기무사 문건에도 적시된 계엄령의 조력자이자 수혜자"라며 "(자유한국당은)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당사자이다. 이제라도 기무사 계엄령 문건의 실체적 진실을 인정하고 그 지시자와 배후 규명에 나서러"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오는 8월 25일 치러지는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와 관련해서도 "오늘 제주를 시작으로 전국 시도당 대의원대회가 개최된다"며 "차기 당 지도부는 문재인 정부의 민생, 개혁과제들을 국민의 삶에 반영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