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아산병원이 시행하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모습 / 제공=강릉아산병원

[뉴스프리존,강릉=김영준기자] 강릉아산병원은 보호자나 간병인 없이 간호사가 24시간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7일 강릉아산병원에 따르면 기존에는 암 환자 중심으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시행했다.

이달 17일부터는 수술을 시행한 외과계 환자에게도 간호·간병서비스를 확대해 보다 많은 환자들이 전문 간호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에 공사를 마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은 평창동계올림픽 선수들과 관계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올림픽병동을 리모델링 했다. 해당 병동은 46병상, 36명의 간호 인력이 근무하게 된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환자를 대상으로 간병인 없이 전문적인 간호 인력이 간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간병비 부담을 줄이고 감염 예방 등 의료서비스 질을 높인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다.

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은 정해진 시간에 한해 보호자나 방문객 면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감염관리가 이뤄지며 환자들은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환자의 생체정보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환자감시장치를 비롯해 낙상 방지를 위한 낙상감시센서, 환자 이동 보조 안전바 설치 등 환자 안전사고 방지시설과 각 병실에는 전동침대, 개인별 냉장고, 화장실 등 편의 시설을 갖춰 환자가 보호자 없이도 안정적인 입원생활을 하도록 마련한다.

하현권 강릉아산병원장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통해 환자와 가족 구성원 등이 간병으로 인한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덜게 되기 바란다"며 "전문성을 가진 간호 인력 교육을 통해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을 꾸준히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아산병원은 지난 7월 일본에서 열린 '2018 일본임상종양학회 학술대회'에 참여해 '암 환자 중심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분석'이란 주제 연구로 국제 학술상을 수상했다.

연구 결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재이용 95.5%, 타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의사 78.0%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 낙상 41% 감소, 욕창 75.8% 감소, 정맥염 사례 없음 등 의료안전지표가 크게 개선되는 결과를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