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실제 경험한 지역축제를 바탕으로 저술한 독창적인 논문이다'해명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사진=이동구 기자]

[뉴스프리존=이동구 선임기자] 8일자 YTN 이 보도한 ‘이개호 농림부 장관 후보자 논문 표절 의혹’보도와 관련해 이개호 장관 후보자측은 논문표절 의혹” 내용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해명했다.  

YTN은 8일자 방송과 인터넷에 단독기사로  “이개호 장관 후보자 이번엔 이개호 장관 후보자, 과거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면서 다른 논문을 일부 베낀 것으로 확인, 인사청문회 자료에 해당 석사학력을 기재하지 않아 표절의혹을 숨기려 함‘이라는 보도를 냈다

이에 대해 이개호 장관 후보자 측에서는 해당 논문은 전체적으로는 본인이 실제 경험한 지역축제를 바탕으로 저술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논문(2005년, 72페이지)의 핵심 부분인 사례연구(문화 프로그램에 의한 관광행태 영향분석, p.33­67)와 결론(정책 제안, p.68­72)은 순수하게 창작한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에서 검증된 검색 프로그램(카피킬러)을 활용하여 조사한 결과에도 일반적으로 표절률 15% 이내는 표절로 간주하지 않는 기준을 들어 표절로 간주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론 연구(p.5-20) 등 일부분에서 인용이 적절하게 처리되지 못한 곳이 있으며 이는 논문 작성에 대한 기술적 지식 부족 및 부주의로 인한 것임을 양해 해 줄 것을 부탁했다.

석사학위 미기재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본인은 대외적으로 공개되는 학력사항에 석사학위 취득 사실을 기재한 적이 없으며,동 석사학위는 특수대학원 야간과정이어서 대외에 공개할 큰 경력으로 생각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학위를 받은 분야(문화산업학)가 본인의 주요한 관심분야도 아니고 공직생활 중 업무 관련성도 적어 문화산업학석사로 대외에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따라서 석사학위 미기재가 학위 취득의 문제점을 숨기고자 한 것이 아을 밝히고 금번 인사청문요청안에도 예전과 다름없이 일관되게 석사 학위를 기재하지는 않았지만, 석사학위 논문과 학위증명서는 제출하였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