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저축은행, 카드사 등에서 고(高)금리 신용 대출을 받거나 5곳 넘는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등 이른바 '고위험 대출'을 보유한 자영업자가 지난 3월 기준 전국 15만 명에 육박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2014년 말 이후 3년여 만에 고위험 대출을 받은 자영업자 수가 5만 명이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전국 고위험 대출 보유자는 114만3000명으로 집계됐는데. 이 자료는 한국은행 가계 부채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추정치이다.

고위험 대출 보유자는 저축은행에서 신용 대출을 받았거나 카드사 대출이 2건 이상 있는 경우, 상호금융기관에서 2억 원 이상 일시 상환 대출을 받은 사람, 5곳 이상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있는 다중 채무자를 가리킨다.

문제는 고위험 대출 보유자 중 자영업자의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

고위험 대출 보유자 중 자영업자 수는 2014년 12월 9만8000명에서 지난 3월 14만8000명으로 3년 3개월 만에 5만 명이 늘어난 것으로 추정됐다.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영업자들은 최저임금이 급격하게 오르면서 비용 부담이 커진 데다 앞으로는 이자 부담까지 쌓이게 된 상황"이라며 "규제를 풀고 전체 경기를 살려내는 게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