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국회= 채수곤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0일,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에 대해 "정부는 문제를 방치한 적도 없으며 한·미 관계도 균열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오늘 정부가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며 "북한산 석탄 반입 문제는 지난해부터 정해진 절차대로 조사해왔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선박 압류는 북한산 석탄임을 알고도 고의로 이동했다는 합리적 근거가 있을 때 가능하다"며 "정부가 일부러 선박을 압류하지 않고 방치했단 얘기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조사 결과 북한산 석탄 반입이 확인될 경우 유엔 안보리 절차대로 처리하면 된다. 안보리 위반 행위는 각국이 자국법에 따라 제재하면 된다"며 "정부가 제재받을 일도, 기업이 제재받을 가능성이 없다는 게 정부 설명"이라고 말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한미는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며 "조사 결과 발표 이후에도 근거없는 주장으로 정쟁화하려는 시도는 지양돼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