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국회= 채수곤 기자] 지난 2017년 한해 불법복제물로 인해 약 55만건이 시정 권고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출 받은 최근 3년간 불법복제물 재택모니터링단 운영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7년 재택 모니터링단이 약 60만건의 불법복제물을 모니터링 했으며, 총 55만건은 실제 시정 권고 처리됐다.

온라인 불법목제물 재택 모니터링단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사회적 약자의 사회 진출 지원을 위해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다문화가족 등을 채용하여 운영 중이다.

지난해부터는 미취업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해외사이트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청년 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있다.해외사이트의 경우 불법복제물 발견시 국내에서 해당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작년 한해만 차단 조치된 사이트가 243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트 차단의 경우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 심의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를 한 번 더 거쳐 결정되는 이중구조로 되어 있어 실제 차단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상황으로 문체부에 직접 차단 권한을 주는 법안이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날 이상헌 의원은 "공백 기간 없는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해 불법복제물 적발에 더욱 힘써야 한다"며 "저작물 삭제와 더불어 저작권의 중요성을 알리고, 토렌트 등이 불법임을 알리는 대국민 인식개선 캠페인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