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국회= 손지훈 기자] 여야가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여야는 특활비 폐지 대신 영수증 처리를 통한 양성화를 해법으로 제시했지만 여론의 비판이 커지자 아예 폐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오늘 쯤 특활비 폐지와 관련한 결론을 낼 것"이라며 "제도 개선으로는 부족하다는 판단이 든다."고 말했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도 "그런 (폐지) 방향 역시 검토할 수 있는 입장"이라며 "다만 원내대표 혼자 결정할 사안은 아닌 만큼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회 특활비는 올해 기준 60억 원 정도다.

여야는 국회가 특활비를 눈먼 돈처럼 쓰고 있다는 비판이 일자 지난 8일 "특활비 제도 자체는 유지하되, 영수증 처리를 통해서 사용 내역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국정원 등 정부 부처 특활비를 비판할 자격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게다가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소수 야당이 당론으로 특활비 폐지를 주장하면서 원내 1, 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입지가 좁아졌던 상황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당과 민주당 두 거대 양당이 특활비를 포기하지 못하겠다고 한다"며 "이는 기득권 정당들이 자기들이 누려왔던 특혜는 절대 내려놓지 못하겠다고 하는 선언"이라고 쓴 소리로 응수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