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프로젝트로 개발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다 1조원대 손실만 남긴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서 비리 혐의가 포착돼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연합통신넷=김현태 기자]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심우정 부장검사는 23일 허준영 전 코레일 사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손모 씨의 자택과 사무실 등 용산 개발사업에 관련된 2∼3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손씨 사무실과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용산 개발과 관련한 사업 계약서와 회계장부, 내부 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또 용산개발사업 추진회사였던 용산역세권개발로도 수사관을 보내 사업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형태로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검찰은 용산개발을 추진한 허 전 사장의 배임 혐의 등을 처벌해 달라는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비리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용산 개발 사업과 관련된 곳을 압수수색 중”이라며 “수사 목적과 내용은 구체적으로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허준영 한국자유총연맹 회장/사진=한국자유총연맹
허준영씨는 2009∼2011년 코레일 사장으로 있으면서 용산 개발 사업을 주도했다. 건설 주관사인 삼성물산은 폐기물 처리 용역 중 120억여원 규모의 일감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W사에 맡겼다. W사는 규모가 영세하고 폐기물 사업 경험이 전혀 없었는데도 일감을 따냈다. 애초 삼성물산은 당초 W사에 일감을 발주하는 데 반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허 전 사장이 삼성물산에 사실상 압력을 행사해 W사와의 계약을 성사시킨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손씨가 허 전 사장에게 수주 대가로 '뒷돈'을 건넸는지도 살피고 있다.

한편 코레일 측은 “(허 회장이 코레일 회장이었을 당시) 용산개발사업의 주요 결정은 모두 코레일 경영평가위원회가 주축이 돼 코레일 이사회를 거쳐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진행됐다”며“ 전문 경영인을 임명해 임기제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사장 혼자 그런 걸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허 회장 측도 고발인 2인과 허 회장을 계속 공격해온 우모씨를 상대로 검찰에 명예훼손으로 맞고소했다. 검찰은 조만간 손씨를 소환해 강도높은 조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건설경기 침체가 심화하던 2010년 사업 자금 조달에 필요한 지급보증 문제를 둘러싼 이견 속에 주관사 지위를 내놨다. 허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2011년 코레일 사장으로 임명돼 용산 개발 사업을 주도했다. 경찰청장 출신인 허 전 사장은 2012년 19대 총선에도 출마한 바 있다. 최근까지 한국자유총연맹 중앙회장을 맡았고 오는 25일로 예정된 차기 중앙회장 선거에 후보로 출마했다.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코레일이 보유한 용산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를 개발하는 사업비 31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으로 불렸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맞물려 여러 차례 사업계획이 변경됐고 1대 주주인 코레일과 출자사 간의 갈등, 자금난 등이 불거지면서 2013년 4월 무산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