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쌍용차, 국가폭력으로부터 상처를 입은 쌍용 해고 노동자 가족이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프리존= 이명수 기자] 2012년 9월 20일에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쌍용자동차 청문회’. 당시 증인으로 출석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은 2009년 당시 쌍용차 진압작전에서 발생한 폭력사태에 대해 위와 같이 답했다. 조 전 청장은 진압 당시 경찰이 노조원들에게 ‘대테러’ 장비인 테이저 건을 쏜 것과 관련 기상천외하고 엉뚱한 대답으로 야당 국회의원들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그러나 대테러 장비 테이저건과 다목적발사기가 등장한다. 헬기를 이용해 공중에서 발암 물질이 혼합된 최루액을 뿌려젔다. 테러 영화의 한 장면이 같은 2009년 쌍용자동차 노조 파업 진압에서 일어난 일들이다. 경찰특공대를 투입, 노조원 진압을 최종 승인한 곳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였다.

▲사진: 쌍용차, 국가폭력으로부터 상처를 입은 쌍용 해고 노동자 가족이 국가가 지켜주지 못한 부분에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또 당시 부상자들에 대해서 조 전 청장은 “당시 진압에서 경찰은 100여 명이 중경상을 입었지만 노조원은 한 명도 다치지 않았다”는 주장으로 공분을 일으키기도 했다. 당시 언론보도는 노조 측 부상자만 300여 명,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 조사에서도 노조 측 부상자는 최소 100여 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불길한 예감은 틀린 적이 없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는 28일 과잉 진압으로 논란이 일었던 쌍용차 파업 진압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 의해 최종 승인됐고, 경찰이 쌍용차 사측과 합동 작전을 수행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현오 전 경기경찰청장은 당시 수장이던 강희락 전 경찰청장의 반대에도 청와대와 직접 접촉, 강경 진압 작전을 승인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경찰청은 2009년 6월부터 노사협상 결렬에 대비해 파업농성 강제진압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사측과 긴밀히 협조하면서 말이죠. 사측의 경찰권 발동 요청서 접수, 법원의 체포영장·압수수색영장 발부, 공장 진입 시 사측과 동행, 단전·단수 등 공장 내 차단조치, 체포 노조원들에 대한 사법처리 등이 모두 이들의 합동 작품이다. 경찰은 또 조 전 청장의 지시에 따라 경기청 경찰관 50여명으로 구성된 ‘쌍용차 인터넷 대응팀’을 구성했다. 댓글공작을 벌이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조 전 청장은 청문회에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인원을 검토했을 때 노조원 부상자는 한 명도 없는 것으로 경찰 자체 집계했다”는 본인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증인으로 출석한 국회에서 조차 매우 뻔뻔하게 본인의 ‘주장’을 고수했던 조 전 청장. 당시 국가인권위원회는 경찰의 강제진압에 “인권침해 요소가 있다”며 자제하란 권고를 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조 전 청장의 ‘신념’은 다른 곳을 향하고 있었던 것 같다.

▲사진: 쌍용차, 국가폭력으로부터 상처를 입은 쌍용 해고 노동자 가족이 이명박(전대통령이 구속) 동부구치소에 이어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