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된 당진1동 원도심 항공사진/제공=당진시

[뉴스프리존,충남=오범택 기자] 당진시에 따르면 지난 7월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 중 일반 근린형 분야에 신청해 서면평가와 현장실사, 발표평가를 거쳐 지난달 31일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18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된 당진1동 지역은 국비 90억 확보,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전국의 낙후지역 500곳에 5년 간 총 50조원을 투입해 주거복지 실현과 도시경쟁력 강화,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이라는 4가지 세부 목표를 통해 국가균형발전과 주민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주민과 청년의 꿈이 자라는 플러그-인(PLUG-IN) 당진’이라는 테마를 가진 당진1동 도시재생사업은 총사업비 150억 원(국비 90억, 지방비 60억)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지인 당진1동은 시내 중심 지역에 위치한 중심 상권이었으나 시청과 경찰서 등 행정기관이 이전한 이후 상권이 쇠퇴해 도심 활성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돼 온 곳이다.

이에 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준비하면서 해당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조직 커뮤니티 거점 조성△시민문화 예술촌 조성△도심광장 및 거점주차장 조성△전기자동차 창업지원센터 건립△청년주택 및 70~80 특화거리 조성 등을 당진1동의 핵심 도시재생 사업으로 정했다.

사업은 오는 2019년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과 함께 기획한 사업들이 공모사업에 선정돼 의미가 크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에 원도심을 살릴 수 있는 모범적인 도시재생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에는 당진1동 사업 외에 충남개발공사가 당진2동을 대상으로 우리동네살리기 공공기관 지원형 분야 공모에 참여했지만 아쉽게 선정되지 않았으며, 시와 충남개발공사는 부족한 내용을 보완해 2019년에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