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부산시 보건당국은 지난 8월 31일 남구의 한 중학교에서 설사와 복통을 호소하는 학생이 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현장 역학조사를 실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했다.

남구의 중학교 1학년 K양은 8월 30일 저녁 9시경부터 복통과 두통이 있으면서 설사가 발생, 이튿날 오전까지 4차례에 걸쳐 묽은 변을 보았다. 같은 반의 3명도 비슷한 증세로 밤사이에 3회 이상의 설사를 하였으며, 9월 1일 당국이 실시한 현장 역학조사에서 30~31일에 걸쳐 묽은 변, 복통 등을 호소한 사람이 총 150여 명, 설사 2회 이상으로 식중독을 의심할 수 있는 환례가 교직원 2명 포함, 124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해당 학교에는 학생과 교직원 등 600여 명의 인원에게 급식을 하고 있다.

부산시 건강증진과와 남구 보건소, 남구청 보건위생과, 시 감염병지원단은 역학조사 초기단계에서 학교급식에 의한 집단 식중독을 강력하게 의심하고 27일(월)부터 급식한 보존식과 도마, 식칼 등 환경 검체를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고, 환례와 종리종사자를 포함 96건의 검체도 같이 의뢰했다.

당일 긴급하게 진행된 식품의약처 식중독 신속검사(세균 17종, 바이러스 1종)에서 장응집성 대장균이 검출되었으며,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에서도 같은 종류의 균의 검출되고 있다.

장응집성대장균(Enteroaggregative Escherichia coli)의 잠복 기간은 8시간에서 6일까지 되고, 증상은 급성 설사, 미열, 구토와 복통, 일부에서만 2주 이상 설사를 지속하게 된다.  진단은 유전자증폭검사(PCR), 배양검사가 있고 치료는 대증치료, 항생제 치료가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추가 증상자도 속속 보고되어 제적생의 약 30%가 식중독 증상을 보이고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발생한 점을 고려할 때 급식과정의 문제일 가능성을 높지만 다른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