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선임기자] 낮은 은행 예·적금 금리에 지친 ‘안전 성향’ 투자자들이 최대 연 3%의 금리를 제공하는 발행어음 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발행어음은 종합금융회사나 증권사가 영업자금 조달을 위해 자체 신용으로 어음을 발행해 일반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금융상품으로, 금융당국의 허가를 받은 사업자만 발행할 수 있는것.

국내에는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이 발행어음 상품을 판매 중입니다. 장점은 은행 예·적금보다 이자가 높다는 점인데 한국투자증권이 3일 출시한 ‘적립식 발행어음’은 연 3.0%의 이자를 제공한다.

매달 일정액을 적립하는 형태라 정기적금과 유사한데 현재 은행권 정기적금 중 가장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수협은행 상품(2.6%)보다 이자가 0.4%포인트 높다.

NH투자증권의 적립식 발행어음도 연 2.5%의 금리를 적용, 시중은행 정기적금 평균금리(1.82%)를 상회한다.

목돈을 붓고 만기에 인출하는 정기예금형 발행어음 역시 두 증권사 모두 은행보다 높은 최고 연 2.3%의 이자를 제공하는데, 현재 은행권 최고 금리는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의 연 2.25%이다. 단점은 예금자보호법 적용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극단적인 경우 예치금을 날릴 수도 있다는 점이다.

오는 28일부터는 발행어음의 발행 한도가 현재의 2배인 자기자본의 200%까지 늘어나게 돼 시중에 판매되는 발행어음도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