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월 혁신대책, 희망캠프와 협의, 대선공약 실행 위한 집행

대구시립희망원 장애인인권 등 각종 부정비리의 온상 / 사진 = 문해청 기자

[뉴스프리존, 대구 = 문해청 기자] 대구광역시가 위탁하여 운영했던 달성군 본리리에 위치한 장애인, 부랑인보호시설 대구시립희망원이 장기간 장애인인권 등 각종 부정비리의 온상이 되었다. 우리복지시민연합, 대구시민단체, 대구장애인단체 등 저항의 표적이 됐던 장애인거주시설이다.

대구시는 시민마을 폐지에 앞서 거주인의 욕구에 따른 지원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2017년 11월 대구경북연구원을 통하여 「탈시설 욕구 및 지원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대상은 거주인 총 81명 중 72명 (6개월 이상 장기 입원자 및 정신장애인 9명 제외)이며 조사요원은 탈시설 장애인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하고 전문적인 상담도구 등을 활용하여 1:1 심층면접 형식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탈시설 희망 28명, 타시설 전원 희망 7명, 현시설 잔류 희망 14명, 응답불가 ․ 무응답 등 23명을 조사했다. 조사과정은 시민단체 및 거주시설관계자, 전문가 등에게 수차례 자문을 거쳤다. 결과를 대구경북연구원 CEO Briefing에 2018. 8. 2. 발표했다.

대구시는 이 결과에 따라 탈시설 희망자 위주로 최대한 탈시설을 지원해 왔으며 지금까지 10명이 자립하고 현재 15명 정도는 자립을 준비하고 있다. 탈시설 자립을 희망하는 거주인은 체험홈이나 자립생활가정 등 주거를 제공하고, 자립정착금 1인 1천만 원 지원, 장애정도에 따른 활동보조 지원, 탈시설자에 한해 3년간 대구시에서 월 40시간 활동보조를 추가 지원하고 있다.

탈시설 희망자 중에도 욕구변화, 연고자 반대, 자립생활체험은 완료했지만 자립불가판정(인지장애) 되는 등 희망자 모두를 탈시설에는 한계가 있다. 욕구변화자 및 무응답자 등은 최대한 탈시설 욕구를 파악하여 자립을 지원하고, 이후 거주시설 등으로 전원을 추진한다. 시설거주 장애인이 퇴소 후 자립을 위해서는 당사자가 자립에 대한 강한 의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타 시설로 전원 추진한 무응답 장애인에 대하여 추적 관리하여 2019년 이후 체험홈 추가 기회제공 및 정기상담조사를 실시하여 지속적 탈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시립희망원 대구시립희망원 전경 / 사진 = 문해청 기자

보건복지 B국장은 “대구시립희망원 혁신과제의 하나로 시민마을 폐지를 추진하게 되었다” “향후 희망원 전체 규모를 축소하는 슬림화 계획을 추진하겠다.” “희망원의 탈시설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지속적 추진하고 다시는 부정비리 등 불법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