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복지시민연합 논평을 내고 보건, 의료, 노동, 복지, 인권대책 촉구하다

대구, 3년 만에 찾아 온 메르스 감염병 예방 시스템 제대로 점검하라 / 사진 = 문해청 기자

[뉴스프리존, 대구=문해청 기자] 지난 8일 쿠웨이트를 다녀온 A(61)씨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확진판정을 받자 질병관리본부는 감염병위기 경보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했다.

메르스 쇼크를 겪은 지 3년 만의 확정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대구시는 메르스 확진 환자와 같은 비행기를 탄 대구지역의 실거주자 5명에 대한 집중 관리에 들어가는 등 비상대응책에 나섰다.

대구시는 2015년 메르스 발생 후 관련 공무원의 역량 및 전문성을 제고하고 감염병 정보관리체계를 구축하며 대시민 위기관리소통을 강화하며 대구형 감염병 예방,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중앙 방역당국의 정책과 매뉴얼이 지역과 괴리가 존재함을 2015년 경험함에 따라 이 간극을 줄이기 위해 지역사회의 신속한 감염병 대응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우리복지시민연합(사무처장 은재식)은 "대구시는 일상접촉자라 하더라도 감염병 대응 훈련을 해 온 만큼 그동안 구축한 감염병 발생에 따른 대응체계를 총체적으로 점검하여 감염병 차단을 제대로 할 것"을 요구했다.

복지연합은 "불명확한 지침(매뉴얼)으로 현장에서의 어려움은 없는지? 일선 보건소와 시청 간의 소통은 원활한지? 감염병 대응 인력과 장비, 시설 등 인프라 확충은 충분한 지? 민관 거버넌스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 면밀히 파악 할 것"도 주장했다.

또한 "대구시 행정을 꼬집으며 지역사회 전파를 막는 감염병 대응체계의 구축은 지역민의 참여로 만들 수 있다"며 "지역민은 전염병 발생 시 공권력에 의한 일방적 격리와 검역대상이 아니다"밝혔다.

복지연합은 다만, 시민에게 현재 상항을 적극적 브리핑하고 시민의 불안을 적극 해소할 것을 요구했다.

복지연합은 "추석 연휴를 고려하면, 일차 고비는 메르스 잠복기 14일(9월21일까지) 동안 추가 감염자가 없도록 철저한 방역"을 해 줄 것을 대구시에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