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스영상 갈무리

[뉴스프리존= 임병용 선임기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내일(18일)로 다가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서해 직항로를 통해 평양을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3차 정상회담자리에 앉는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은 4·27, 5·26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후 넉 달 만인것.
특히 이번 회담으로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돌파구를 찾으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다시 속도가 붙을지 전 세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진전 방안'이 가장 중요한 의제로 꼽히는데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구체적인 비핵화 방법론을 둘러싼 북미 간 이견으로 협상이 소강국면에 접어든 만큼, 문 대통령은 양측의 의견을 접근시키기 위한 중재안을 마련해 김 위원장에게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북한이 요구하는 비핵화 조치의 선행 조건으로서의 종전선언과 미국이 주장하는 핵 리스트 신고 등의 실질적 조치 사이에서 절충점을 찾아내 '빅딜' 성사 가능성을 키우는 것이 문 대통령의 과제로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또 하나의 주요 의제인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후속 조치, 인적·문화적 교류방안 등을 폭넓게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