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현태 기자] 신문은 두 달 넘게 진행 중인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에서, 검찰이 최근 '댓글 공작'을 지시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재임 시절 진행된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 등의 댓글 여론조작을 '전 정부적으로 하라'고 직접 지시한 육성파일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한겨레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 이후 지지율이 급락한 2008년 하반기부터 이 전 대통령은 “댓글 이런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의 댓글 여론조작을 입증할 구체적인 물증이 드러난 건 이번이 처음으로, 검찰의 추가 기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012년 대선 전에는 "다른 기관들도 국정원처럼 댓글같은 거 잘해야 한다" 등 다른 부처에도 전방위적 댓글 작업을 독려하는 파일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이 전 대통령의 댓글 여론조작을 입증할 구체적인 물증이 드러난 건 이번이 처음으로, 검찰의 추가 기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서울 고등법원장으로부터 영장을 받아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며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 전 대통령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111억 원 뇌물 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전 대통령은 다음 달 5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댓글 여론조작 지시를 입증할 구체적인 물증이 드러난 것은 처음으로, 검찰의 추가 기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