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비운의 땅을 바라보고도 못가는 실향민의 심정을 그 누가 알 수 있을까요?

평화, 새로운 미래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제 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저는 실향민입니다. 바로 비무장지대 경기도 장단군 장단 면 서장리가 저의 고향이지요. 도라산 전망대에 올라서면 발아래 펼쳐진 넓은 평야가 한 눈에 들어옵니다. 그 비운의 땅을 바라보고도 못가는 실향민의 심정을 그 누가 알 수 있을까요?

평양 순안공항에서의 문재인 대통령 영접의식 그리고 19일 ‘9,19 남북 평양공동선언’을 보면서 저도 모르게 두 눈에 눈물이 그렁거렸습니다. 그것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북한 노동당청사에서 방명록에 쓰신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 라는 휘호(揮毫)가 우리 민족 모두에게 큰 감동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일 것입니다.

바로 이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남북 평양공동선언’과 관련,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사찰(Nuclear inspections)을 허용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 글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고 “국제 전문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데에도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 미사일과 핵 실험이 더 없을 것”이라며 “전쟁영웅들도 계속 송환될 것”이라고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공동 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는 비핵화를 포함한 군사적 긴장완화조치와 철도 · 도로 구축 등, 남북경제협력과 관련된 내용이 빼곡히 담겼습니다. 그 냉용을 간단히 살펴볼까요?

첫째,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입니다.

남과 북은 비무장지대(DMZ) 대치지역을 포함함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세부사항으로 ‘판문점선언 군사 분야 이행합의서’를 평양공동선언의 부속합의서로 채택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고 성실히 이행키로 합의한 것이지요. 또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해 군사 분야 합의서의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상시적 소통도 약속한 것입니다.

둘째,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약속입니다.

무엇보다도 비핵화를 위한 북측의 구체적인 약속이 나온 것입니다. 북한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키로 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은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선언문을 통해 밝혔습니다.

셋째, 철도와 도로 구축입니다.

철도와 도로 구축과 같은 인프라 건설 등, 남북 경협과 관련된 내용도 구체적으로 합의됐습니다. 먼저 남북은 올해 내로 동해선 · 서해선 철도 및 도로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한 것이지요.

넷째,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의 정상화입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한 것입니다. 한편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도 협의키로 했습니다.

다섯째, 방역 ⦁ 보건 ⦁ 의료 분야의 협력 강화입니다.

앞으로 남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ㆍ의료 분야의 협력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여섯째, 이산가족문제의 해결입니다.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선언문에 담겼습니다. 남과 북은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 내에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면회소 시설을 조속히 복구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적십자회담을 통해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키로 합의한 것이지요.

일곱째, 문화 · 체육 분야 교류 대폭 확대입니다.

남북 평화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문화 · 체육 분야 교류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우선적으로 북한은 10월 중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을 진행키로 발표했습니다. 또 2020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에 공동으로 적극 진출하며,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를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도 3.1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공동으로 기념하고 실무적 방안을 협의키로 한 것입니다.

여덟째,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방문입니다.

평양선언 마지막에는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합의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가까운 시일 안이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이란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제 3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외신들은 “북미 교착상태 속에서 나온 소식”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AP통신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합의 소식을 전하며 “이번 합의는 북핵 문제 관련 북미 협상 교착 상태에서 이루어진 쾌거”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남북정상회담 소식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의 6월 정상회담 이후 북한 비핵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CNN방송은 남북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전하며 “현재 북미 간 협상은 교착 상태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NN은 최근 고위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비핵화와 관련한 미국의 제안을 계속 거절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었는데, 하지만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고 그 가능성을 밝게 언급했습니다.

이제 <평화, 새로운 미래>가 도래합니다. 빼앗고 빼앗기는 것은 한(恨)과 원수가 맺힙니다. 그러나 주고받는 것은 은혜와 인정이 화하여 평화와 번영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나뉘어서 발전하는 것 보다 합해서 발전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부디 오늘의 정상회담으로 남북이 왕래하여 제 생전에 꿈에 그리던 고향 땅을 밟아보고 싶네요!

단기 4351년, 불기 2562년, 서기 2018년, 원기 103년 9월 20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