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스영상 갈무리

[뉴스프리존= 김현태 기자]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2차 미-북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방북할 계획이라며 올해 안에 방문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기자들 앞에서 “Yes, it, I, Lord willing, I’ll be traveling before the end of the year.”.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이 "매우 조만간"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오 장관은 24일(현지시간) 유엔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조속히 북한을 방문하겠다는 최근 발언이 연내를 뜻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북한이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충족해야 할 조건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김정은 위원장과 곧 만날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상기시켰다.

이어 "2차 미-북 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으로 확신한다"며 "자신 역시 2차 미-북 정상회담의 최종 준비를 위해 조만간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오 장관은 "상응조치를 요구한 북한에 무엇을 양보할 것이냐는 질문에 협상 상황을 언급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미국이나 북한이 서로 협의 중인 특정 제안에 대해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의 근본적인 원칙에는 변화가 없다"며 "미국은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를 원하고 그 때까지 유엔 안보리가 통과시킨 경제 제재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주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의 정상회담은 또 하나의 긍정적인 진전을 이뤄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은 압박을 완화할 때가 아니라는 데 여전히 단호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