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뉴스프리존= 김현태 기자]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천354차 정기 수요집회가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한반도 평화구축을 위한 공동 협력 방안 등 양국 간 현안을 논의했다.

정의기억연대가 주최하고 한국천주교 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과 주관한 이날 집회에는 추석 연휴임에도 150여 명의 활동가와 시민이 참석해 일본 정부에 진정성 있는 사죄를 요구했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머지않아 사실상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파커 뉴욕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모두 발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의 메시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충실하게 전달하고, 이날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국내에서 재단의 해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큰 현실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이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이 된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김 대변인은 "아베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총재 당선으로 앞으로도 문 대통령과 일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오부치 총리와 김대중 대통령의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이런 관계를 한층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문 대통령께서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신 데 경의를 표한다며 일본인 납치문제를 포함해 일북관계에 대해 언급한 것에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화해치유재단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기존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