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신종환 선임 기자] 결국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결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 한다.

정의당은 2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과 관련해 “국회에 인사청문회라는 절차를 둔 근본적 이유를 훼손시킬 수 있다”라고 우려의 시각을 비쳤다. 청와대는 산적한 교육현안 관리를 위해 더 이상 임명을 미룰 수 없다는 게 청와대 설명과는 다른, 야당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에 대한 문 대통령의 결재가 이뤄졌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유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했다"며, "국민 눈높이에 비춰 결정적인 하자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이후 유 후보자의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자,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까지 송부해달라고 요청했다. 청문보고서는 제출일로부터 20일 이내인 지난달 23일까지 채택돼야 했으나 야당의 강력한 반대로 불발된 상황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유 후보자에게 장관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유은혜 신임 사회부총리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딸의 위장전입 문제와 배우자 회사의 사내 이사를 보좌진으로 채용하는 등 과거 부적절한 행보를 보인 것이 드러났다”며 “이를 둘러싸고 국회에서는 유은혜 후보자의 자격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어제까지 재송부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국회 교육위원회에서는 여야 합의 불발로 보고서 채택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면서 “다만 국회의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것은 국회에 인사청문회라는 절차를 둔 근본적 이유를 훼손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대통령은 정의당이 보내는 이같은 우려를 차후 개각시에 잘 염두에 두기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한 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송영무 전 국방장관 등에 이어 이번이 6번째이다.

최 대변인은 “산적한 사회·교육 분야의 문제점을 유은혜 부총리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유 부총리는 자신에게 보내는 여러 지적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잘 되새겨 충실하게 직무를 수행하기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인사청문 과정이 업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보다 자잘한 흠결을 들춰내 정쟁을 벌이는 수단으로 전락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라고 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문 대통령의 유 후보자 임명 강행은 반의회적인 폭거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교육부장관은 결정적 하자가 없는 사람이 아니라, 가급적 하자가 없는 사람이 맡아야 할 자리"라며,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정권의 오만과 독선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