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항쟁과 과거청산 운동의 과제” 주제로 10월 민중항쟁을 연구하고 발췌하다

10월항쟁 진실규명 정신계승 추모제 및 시민대회10월 항쟁 유가족의 추모식 / 사진 = 문해청 기자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1일 대구 2. 28기념 중앙공원 청소년광장 야외에서 “10월 항쟁과 과거청산 운동의 과제” 강연회 및 진실규명 정신계승 추모제가 개최됐다.

다음은 이날 추모제에서 ‘10월 항쟁, 1946년 10월 대구 봉인 된 시간 속으로’(돌베게) 저자 김상숙박사의 강의 내용이다. 

1946년 10월 1일 오전 10시 반 경 대구부(시)청 앞에서는 여성과 어린이가 중심이 된 시민 1,000여명이 시위를 벌렸다. 이날 오후 대구공회당(현, 대구시민회관)과 대구역 광장 일대에서는 파업 노동자와 100여명의 무장 경찰대가 대치했다.

10월 항쟁 연구자 김상숙박사 / 사진 = 문해청 기자

대구역 광장에서는 대구시투 주도로 ‘전매국(청)노조의쟁의 지원 시민궐기대회’가 열렸다. 이 집회에는 노동자가 동맹파업단 외에도 시민 5,000~6,000명이 모였다.

시위대의 집회는 오후 7경 끝났으나 군중은 해산하지 않고 경창과 대치했다. 당시 경찰은 친일인사가 대부분이어서 시민들의 증오대상이 되었다. 미군정 하에서 대구와 경북을 담당하는 초대 제5관구 경창청장에 임명된 권영석과 대구경찰서장 이성옥 역시 일제강점기 때 친일관료나 경찰출신의 인사였다.

일제강점기의 유산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경찰은 파업 이전에도 비민주적인 수사관행과 고문 등 인권탄압으로 시민들의 반발을 샀다. 이런 상태에서 다수의 시민과 무장경찰이 대치하게 되자 분위기가 험악해졌으며, 운수경찰관과 운수노동자들의 충돌로 경찰이 중상을 입는 사태까지 일어났다. 이에 경찰은 “배고파 못살겠다. 쌀을 달라!” 는 시위대에게 조준하고 총질을 했다.

결국, 위기의식을 느낀 경찰의 발포로 노동자 1명이 현장에서 즉사했다. 또 다른 노동자 1명은 중상을 입고 도립의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이틀 뒤 숨졌다. 당시의 상황에 대해 미 24군단 사령부에서 작성한 문서(1946.10.24.)에는 “1946년 10월 1일(대구)역 앞에서 시위 중 경찰이 시위자에게 발포해 2명이 죽었다.

이 중 모조 지도자 이상익은 복부에 총을 맞고 10월 3일 병원에서 숨졌으며, 또 다른 신원미상자 한명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여 영안실에 안치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시 대구공회당 인근의 시위현장에 있었던 철도노조원 유병화는 동료 노조원 김용태가 경찰의 발포로 현장에서 즉사했다고 증언했다. 사건이 수습된 뒤, 1946년 11월 13일 대구부 후생과에서 발표한 민간인 피살자 명단에도 ‘김용태’라는 이름이 있어 유병화의 증언을 뒷받침한다.

대구경찰서 점령되자 장갑차 앞세운 미군 시내 진입하다. 1946년 10월 2일 이른 아침부터 대구의과대학에서 최무학은 중심으로 한 학생들이 전날 사망한 김용태의 시신을 들것에 메고 교정을 돌면서 “어제 경찰 총격으로 숨진 노동자"라 외치며 다른 학생들에게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그들은 교정에서 나와 대구사범대학을 거쳐 중앙통과 경북도청을 지나 대구경찰서로 향했다. 학생시위대는 중학생들까지 합세해 수 천 명으로 늘어났다. 오전 10시경 시위대가 대구경찰서 앞에 도착했을때는 청년, 노동자, 시민들도 이에 합세했다.

1만5,000여명으로 불어난 시위군종은 대구경찰서 정문에서 무장경찰과 대치하여 ”살인 경찰관을 처단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비슷한 시각, 대구역 앞에는 전날 경찰의 총격으로 동료를 잃은 파업노동자 수 천 명이 아침부터 집결해 있었다.

경찰은 경상북도 5관구 경찰청 특경대 등이 동원되면서 전날의 2배로 불어나 있었다. 노동자들이 경찰을 향해 구호를 외치고 돌을 던지며 대치하던 중 경찰의 발포가 있었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한 경찰은 ”1946년 10월 1일 출동명령을 받고 대구역 앞으로 진압을 나가 철야를 했다.

현장에서 경찰지휘관이 검지를 하늘을 향해 치켜들면서 손가락으로 지시하면 졸병들은 총을 한발씩 발사했다.“고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 조사에서 증언했다. 미국국립문서보관소에서 공개한 당시 피해자들의 시신 사진을 보면 적어도 24명이 사망했음을 알 수 있다.

10월항쟁 진실규명 정신계승 추모제 및 시민대회대구평화합창단(지휘자 권주연) / 사진 = 문해청 기자

10월 2일 오후 3시 미군이 장갑차와 기관총 부대를 앞세워 대구 시내로 들어왔다. 그들은 장갑차를 시내 곳곳에 배치하고 군중들에게 해산하지 않으면 발포하겠다고 위협했다. 이에 대구경찰서 앞의 학생 시위대는 순순히 해산했다. 오후 5시에는 미군정이 계엄령을 선포했다.

노동자 농민 가세 항쟁, 도 전역으로 확산하다. 대구에서 밀려난 시위대는 시 외곽으로 나가 경북 각 군의 농민들과 합세했다. 10월 항쟁 이전부터 경북농촌의 농민들은 미군정의 식량 공출 문제뿐 아니라 토지개혁 지연에 불만이 많았다.

1946년 초부터 경주, 왜관, 의성, 현풍 등 곳곳에서 식량공출을 둘러싸고 시위와 폭동이 일어났으며 소작 쟁의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대구에서 항쟁이 일어나자 경북 전역으로 항쟁이 퍼진 것이다.

경북의 지역에서는 대구보다 훨씬 더 항쟁이 격렬하게 일어났다. 이 지역들도 미군정이 이미 계엄령을 선포한 상태였으므로 진압 또한 훨씬 강경했고 이 과정에서 학살된 민간인도 많았다.

칠곡에서는 1946년 10월 2일 밤부터 3일 새벽 사이에 대구에서 온 시위대에 지역 농민들이 합세하여 여러 지서를 습격하고 경찰 3명을 살해했다. 시위군종은 왜관읍 북쪽의 교량 2개를 폭파했으며 경찰, 관리, 부호의 가옥을 파괴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시위 군중 측도 7명이 사망했다.

10월 4일 새벽 칠곡경찰서를 점거했던 시위대는 경찰이 오는 것을 알고 도피했으나 경찰서 부근에는 비무장 상태의 주민들이 많이 있었다. 그들은 상황의 심각성을 알지 못하다가 경찰이 발포하자 흩어졌다. 이때 미처 피하지 못한 주민 여러 명이 사살되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칠곡군 약목면 동안동 주민 11명이 토벌을 나온 충남 경찰부대 경찰에게 사살되었다.

주민들의 증언에 의하면 당시, 1개 대대 경력으로 추정되는 경찰들이 이 마을을 벗어나지 못한 채 논으로 달려가 추수를 앞 둔 벼 사이에 숨었다. 그러자 경찰은 논을 포위하고 숨어있던 사람들에게 일어서면 살려준다고 명령한 뒤 일어선 주민 11명을 사살했다.

영천에서는 1946년 10월 3일 오전 1시경 주민 1만명이 봉기해 읍내를 포위하고 통신망을 절단하고 군청, 경찰서, 우편국, 재판소, 등기소, 신한공사 출장소 등과 지서, 면사무소 등을 습격하고 불태웠다. 이에 한민당의 요인이자 악질 지주로 악명이 높았던 이인석의 집도 공격을 받았으며 군수 이태수를 포함하여 경찰관 관리 16명이 살해되고 이 와중에 주민 24명도 사망했다.

영천의 봉기는 면단위에서도 격렬하게 일어나 연인원 수 만 명이 참가하여 영천 전역을 휩쓸었다. 영천의 봉기는 10월 5일 대구에 주둔하던 미군과 충남 경찰부대 등 지원 경찰이 들어 와서 진압했다. 이후 12월 8일까지 사건 관련자 600여 명이 경찰에 검거 되었으며 재판에 부쳐진 사람 가운데 9명이 사형을 받았다.

충남 경찰부대와 서북청년단이 진압과정에 무차별 발포와 구타하여 민간인이 다수 살해되었다. 특히 화북면에서는 항쟁 발생 직후 군경이 화북면 자천리 오리장림(현, 자천중학교 운동장) 등지에서 주민 여러 명을 사살했고 화북면 정각동 추곡마을에도 들어가 주민을 사살하고 가옥을 불태웠다.

진실화해위 조사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선산지역에서는 박정희 전, 대통령 형인 박상희 주도로 봉기가 일어났다. 박상희는 이 지역 명망가로 일제강점기에는 좌우합작 항일단체인 신간회 선산지회 간부였고 해방 후 인민위원회 간부였다.

1946년 10월 3일, 2천여 명의 군중을 이끌고 구미경찰서를 습격하여 협상으로 경찰들을 철수시켰다. 그리고 경찰서 간판을 떼어낸 뒤 선산인민위원회 보안서 간판을 내걸고 서장을 비롯한 경찰관들과 우익정당 요인들을 유치장에 가뒀다. 선산군 항쟁은 10월 6일 대구에서 온 경기도 경찰부대에 진압되었다. 박상희를 비롯한 주동자 3명은 경찰을 피해 달아나다 사살되었다.

1946년 10월 2일 대구의 항쟁이 진압된 후 항쟁은 경북 22개 군에서 일어났다. 경북의 항쟁은 10월 6일 대부분 진압되었다. 그러나 항쟁은 12월 중순까지 전국 73개 시군으로 확산되어 동학농민운동이나 3.1운동에 버금갈 정도의 규모로 일어났다.

10월 항쟁 추모식에서 은빛순례단을 알리는 전, 국회의원 이부영 / 사진 = 문해청 기자

일제 강점기에 쌓인 한, 미군정의 실정에 폭발하다. 경북에서도 토지개혁 문제로 1946년 한 해 동안 1,552건의 소작 쟁의가 있었고, 몇몇 지역에서는 식량공출을 둘러싸고 농민들의 시위와 봉기가 있었다. 한편, 미소 공동위원회가 결렬된 뒤 남한 단독정부수립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다가오면서, 미군정은 좌파를 포함한 건국운동 세력을 대대적으로 탄압했다.

1946년 9월 23일 부산철도노조의 파업을 출발점으로 조선노도조합전국평의회가 주도한 9월 총파업이 일어났다. 대구와 경북에서도 철도노조원 1,000여 명을 선두로 30여 개 업체의 노동자 5,000여 명이 전평 산하 노동조합대구지방평의회 의장 윤장혁을 위원장으로 하는 남조선총파업 대구시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파업을 벌였다.

9월 30일, 서울의 파업은 미군정에 의해 폭력적으로 진압되었다. 그러나 대구에서는 파업과 시위의 규모가 확대되었다. 자주적인 건국운동에 대한 미군정의 탄압과 실정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시민항쟁의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10월 항쟁 후유증, 한국전쟁까지 이어지다. 10월 항쟁은 민간인과 군경 양측의 피해를 낳았다. 미군 측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1946년 12월 1일 기준으로 경북에서만도 경찰과 국방경비대 측 피해자는 사망 82명, 부상 129명, 실종 및 포로 151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시위대 측 피해자는 사망 88명, 부상 55명, 체포 33명으로 집계되었다.

친미반공 정권의 토대, 영남 보수화의 시발점이 되다. 1946년 10월 항쟁은 한국사회가 시민혁명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일제강점기 이전부터 장기간 누적된 갈등과 건국운동의 좌절에 대한 반발이 국가 형성의 과도기에 폭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군정은 해방 후 1년 동안 친일 관리를 고용하고 식량 공출을 강압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토지개혁을 지연하고 건국운동 세력을 탄압했다.

민중의 시위를 통한 반제 반봉건 요구는 주로 친일 관리와 경찰, 악덕 지주에 대한 공격으로 나타났다. 또한, 1946년 10월 항쟁은 대부분 계층계급이 참여한 향쟁이다. 노동자뿐 아니라 학생, 시민이 연대하고 공무원과 전문직 종사자, 일부 경찰도 참여했다. 농촌에서는 일부 악덕 지부와 친일 인사를 제외한 지역민 대부분이 항쟁에 참여해 10월 항쟁 주도세력이 며칠간 치안과 행정 권력을 장악하고 자치기구 역할도 했다.

1946년 10월 항쟁은 전국적 지도부가 없었다. 따라서 10월 항쟁은 미군정의 막강한 물리력에 의해 단기간에 진압되었으며, 다른 지역과 유대 없이 고립적 진행되었던 항쟁의 한계는 농촌 지역에서 더 확연하게 나타났다. 1946년 10월 항쟁은 제주 4.3사건, 여순사건과 함께 민간인 학살의 출발점이 된 사건이기도 하다.

10월 항쟁 후 항쟁 참여자들은 군경의 탄압을 피해 팔공산, 지리산, 태백산 등으로 들어가 야산대(野山隊)를 형성했다. 야산대가 발전한 유격대는 군경과 대치하며 '작은 전쟁'이라고 불리는 지역 내전을 벌였고, 지역민들은 '낮에는 군경, 밤에는 빨치산'이라는 이중권력 아래에서 생활했다.

10월 항쟁에 참가한 민중의 혼불처럼 이름없는 죽음의 골짝기에서 핏빛으로 피어 난 배롱나무군락지 / 사진 = 문해청 기자

『한국전쟁의 기원』을 쓴 브루스 커밍스의 표현에 의하며, 군경은 야산대 ․ 유격대를 "전후 아시아에서 가장 잔인하고 지속적이며 철저하게" 토벌했으며, 이 과정에 수많은 민간인이 함께 학살되었다. 지역 내전은 한국전쟁으로 이어졌으며, 이 과정에 이승만 정권은 자신의 반대 세력을 제거하기 위한 민간인 학살을 1945년까지 계속했다. 

한국전쟁 이전 당시 학살은 건국운동의 주축이었던 지역 진보세력의 배제와 절멸 과정, 특히 대중과의 접점에 있던 진보세력 말단의 청년 활동가들의 말살 과정이 되었다. 진보세력 말단에서 대중과의 접점에 있던 청년 활동가 군의 말살 과정이 되었다.

1946년 10월 항쟁은 현대 한국사회의 틀이 형성되던 초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사건이며 전후 냉전 통치성 구축의 출발점이 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1946년 19월 항쟁 이전의 지방 단위에는 애국세력과 친일세력의 구분만 있을 뿐, 좌익과 우익이 명확하게 나누어져 있지 않았다. 10월 항쟁 후 우익세력은 미군정의 지원을 받아 마을공동체 단위까지 말단 하부조직을 형성하고 지방권력을 장악했다.

이승만 정권은 이를 토대로 국가권력을 하향적으로 이식했다. 학살에서 생존한 지역민에게는 패배와 학살의 공포가 이 세대의 집단적 트라우마를 형성했다. 이 트라우마는 한국전쟁 후 한국사회 전반에 '반공=빨갱이 혐오"의 사회심리 구조를 형성해 냉전 통치성을 구축하는 토대가 되었다. 대구ㆍ경북 지역이 보수화된 또 다른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한국사회에는 친미반공 정권이 안정적으로 들어섰다.

끝나지 않은 진상 규명은 현재진행형이다. 1946년 10월 항쟁은 관점에 따라 '대구 10.1 사건' '10.1 소요' '10월 인민항쟁' '추수 봉기' 등 여러 명칭으로 불러졌다. 진실화해위에서는 이 사건을 '대구 10월사건' 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국가의 공식 조사 대상으로 인정했다.

위원회에서는 이 사건을 '해방 직후 미군정이 친일 관리를 고용하고 토지개혁을 지연하며 식량 공출을 강압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불만을 가진 민간인들과 일부 좌익세력이 경찰과 행정당국에 맞서면서 발생한 사건' 으로 정의하며, 이와 관련해 일어난 민간인학살사건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1946년 10월 항쟁 진압과정에 비무장 민간인 상당수가 재판절파 없이 불법적으로 살해된 사실을 확인했고, 그중 1948년 8월 정부수립 전까지 희생된 민단인 60명의 신원과 정부수립 후에 희생된 민간인 40명의 신원을 확인했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이 사건은 민간인을 법적 절차 없이 임의로 살해한 군경에게 일차적 책임이 있으나, 사건 발생 당시에는 미군정이 남한의 치안과 행정을 담당하며 경찰의 행위를 관리ㆍ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었으므로 미군정도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지적했다.

'10월 항쟁 유족회'는 2914년 12월 10일, 단체의 명칭을 '10월 항쟁 및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희생자유족회'로 변경한 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재정운동을 벌이면서 정부가 과거청산 활동을 재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청산 운동의 과제는 아직도 과거에 머물고 있다. 한국사회의 과거청산 활동은 1987년 이후 광주 5.18 피해자의 보상을 요구하는 시민운동에서 출발했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분야의 운동은 1999년 충북 노근리 사건의 AP통신 보도를 계기로 뒤늦게 터져 나왔다. 

입법운동 결과 2005년에 제정된 '진실ㆍ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기본법'을 근거로 설립된 진실화해위는 종합적 과거사위원회를 표방하면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분야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 대한 진상규명 활동을 진행했다.

이명박 정부 이후 정부는 진실화해위 해산을 통해 한국전쟁 전후 민간학살 문제와 관련된 공식적인 진상규명 활동을 중단했을 뿐 아니라, 후속 조치와 관련해서도 관련 입법을 통한 법적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

특히 한국전쟁 전후민간인학살 사건 피해자(유족포함)에 대한 배상문제는 다른 과거사 사건 피해자(일제감정기 강제동원 피해자, 5.18민주유공자 등)와 달리 관련 입법이 제정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현재 진실규명 결정을 받은 피해자의 구체적이 명예회복 및 구제조치와 관련된 법적 방침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며, 이를 전담하여 처리할 정부부서도 없는 상태이다.

과거청산 과정이 공동체적 치유의 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피해자의 목소리를 사회적으로 전파하고 공론화하여 사회적 진실을 새로 수립하는 사회적 기억 운동이 전개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유족과 시민사회연대가 절실하고, 시민사회, 국가기구 간 역할 균형도 필요하다.

10월 항쟁 유족회 회장 채영희 / 사진 = 문해청 기자

10월항쟁 72주년 진실규명 정신계승 추모제는 1946년 10월의 용기를 영원히 기억에서 지우지 맙시다. 라고 선언한 채영희(대구10월항쟁 유족회) 회장의 인사로 시작했다. 

1960년 유족회가 결성되고 1961군사쿠테타로 간부들은 구속되고 자식들은 연좌재로 묶어 쑥대밭을 만들었다. 10월항쟁은 폭동으로 왜곡시켜 암흑의 돌을 달아 물속으로 깊이 밀어넣었다. 노무현정부가 들어서고 진실화해위원회의 과거사 기본법이 통과됐으나 희망은 잠깐이었다.

아버지를 잃은 후 돌이켜 보면 상상도 하기 싫은 아픔과 불이익을 견디며 살아남았다. 가슴에 통증이 오지만 절망하지 않겠다. 더 많은 자료 증인을 찾고 더 많은 단체 각계각층에 힘을 집약시켜 10월 민주항쟁이 자랑스러운 역사로 자리매김할 때까지 힘을 모아 갈 것을 바란다.

또한 양승태의 사업농단으로 피해 유가족의 조속한 해결과 과거 사법피해자 구조에 관한 법률제정 진실화해 위원회 부활 등 특별법 재정을 해서 어두웠던 피맺힌 역사를 진실하게 바로잡아 교과서에 실어 후세들이 역사를 올바로 배우시길 기대합니다.

해방된 나라에서 국가재건에 힘쓰고 불의에 맞서다가 미군정과 친일파, 국군과 경찰에 의해 억울하게 돌아가신 모든 분께 이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 원혼들의 한맺힘과 산자의 트라우마를 같이 치유하자며 1946년 10월의 용기를 영원히 기억에서 지우지 말자. 라고 각오를 밝혔다.

1946년 전쟁이 꾸었던 꿈, 인민들이 만들고자 했던 세상을 향해 가겠습니다. 는 결의로 민주노총 대구지역 이길우본부장의 대회사를 했다. 

2018년을 사는 노동자 . 민중의 삶도 72년 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노동자는 여전히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75m 굴뚝에 오르고 심지어 자신의 목에 밧줄을 건 채 투쟁하고 있다. 민중도 여전히 소수의 권력과 자본을 가진 놈들을 위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하며 살고 있다.

11월 21일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결의했다. 전평의 후예답게 투쟁하겠습니다. 10월 인민항쟁의 정신을 가슴에 담고 투쟁하겠다. 많은 지지와 응원, 그리고 연대를 부탁한다. 10 항쟁정신을 대구의 정신으로 자리매김합시다. 라고 투쟁발언을 했다.

10월 항쟁 정신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 공동 번영의 미래를 만들어 갑시다. 라고 대구경북진보연대 백현국상임대표가 대회사로 화답했다.

미국을 들에 업은 일본제국주의는 의병과 독립군, 식민지 민중을 잔인하게 학살했으며, 한반도를 남북으로 분단시킨 미국은 점령군으로 남녘 땅에 주둔하여 우리의 자주권을 강탈했고 결국은 민족의 최대 비극 6.25전쟁의 원인이 되었다. 

노근리 양민 학살사건을 일으켰다. 미국의 입맛에 맞춘 이승만 정권은 보도연맹사건, 거창양민학살, 제주 4.3학살, 청도, 경산,가창 학살사건등 수많은 자국민 학살사건을 저질렀다.

미군정 치하 1년 만에 바로 대구에서 미군정의 폭압에 맞서 민중의 생존과 민족의 자주권을 쟁취하기 위한 위대하고 처절한 투쟁이 바로 대구에서 일어났다.

이제 우리는 위대하고 자랑스러운 10월 항쟁정신을 계승하고 실현해야 한다. 희생자와 그 가족들을 위로하고 함께 추모사업을 합시다. 라고 결의를 다지며 마무리했다. <10월항쟁 72주년 진실규명정신계승추모제 자료 8~15쪽 인용>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