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전남‧광주‧제주 200여 공직자 혁신성장과 일자리 생생 토론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전라북도는 8일 부안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에서‘주민참여와 혁신성장(일자리) 중심 권역별 워크숍’을 개최했다.(사진제공=전북도)

[뉴스프리존,전북=김필수 기자]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하 자치인재원)과 전라북도는 8일 부안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에서 광주‧전남‧제주권 공무원, 전문가, 입주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와 혁신성장(일자리) 중심 권역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행안부 자치인재원이 기획하고, 해당 광역지자체가 토론과 세미나를 직접 주관하면서 전북, 서울, 대구 등 전국 3개의 대표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혁신성장의 현장인 전북 부안의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에서 개최하여 전북의 혁신성장 거점화 노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했다.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는 전북도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의 거점으로,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 해상풍력전문 연구센터 등 2019년 국가예산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는 지역이며, 지난 8월 시‧도 지사가 참여한 ‘혁신성장회의’에서 혁신성장의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도 있다.

이번 워크숍은 혁신의 주체로서 지역을 이끄는 지방공무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주민들과 협력을 통해 지방 행정혁신 성과창출로 이어가겠다는데 뜻을 두고 행정안전부와 전라북도가 공동 준비했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 도약을 위해서는 “혁신성장에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과 민선 7기가 새롭게 출범한 것을 계기로, 주민참여‧주민자치‧일자리‧혁신성장 등 주요 혁신과제의 실행력을 지자체 공무원들이 주체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역 맞춤 주제와 전북 사례를 중심으로 워크숍을 진행하게 된 것이다.

이 날 김성진 前 사회혁신비서관은 특강을 통해 정부혁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왔고, 행정안전부 정부혁신평가위원회 위원인 신열 교수가 세미나의 발제자로 참여해 ‘주민의 정책과정 참여에 대한 인식전환 필요성과 주민참여 소통체계 구축과 확대 및 다양화’라는 주제를 제시했다.

토론자들의 다양한 우수사례 공유와 정책제안도 이어졌다. 전북도 김철모 기획관은 삼락농정위원회, 생생마을 등 참여와 혁신과 관련된 전라북도의 정책을 소개하고, 주민자치위원회 활성화 등 주민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개선 필요성 등을 제안했다.

이에 광주전남연구원 김진이 위원은 주민참여 의의와 지방행정혁신, 도시재생공동체센터 박필순 팀장은 주민자치 민관협치 시스템, 전남 해양수산국 윤미숙 위원은 전남의 ‘가고싶은 섬’ 정책을 내용으로 토론에 참여하였다.

이어진 현장토론에는 전북연구원 김진석 본부장을 비롯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태영 센터장, 전북대 모영환 실장, 재료연구소 박지상 센터장이 참석하여 입주기관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박재민 자치인재원장은 “새 정부 혁신은 인권, 안전, 공동체 등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실제 국민 삶의 질 개선과 직결되는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다”라며, “오늘 워크숍을 통해 직접 현장 사례를 경험하고, 전문가와 입주기관 관계자 간의 다양한 의견 공유를 통해 일선에 계신 참석자 여러분들의 주민참여‧혁신과제 추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축사를 통해 “도민 참여 활성화 및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해 대도약정책협의체를 구성하여,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협의체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풀어나가고, 대도약을 위한 혁신성장 사업도 주민과 함께 발굴해서 실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