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강화군수의 사용불허 방침…현 강화군수의 반응 ‘주목’

마니산 참성단 모습(사진=강화군청 홈페이지)

[뉴스프리존=김태훈 기자] “마니산 참성단이 전국체전에 성화채화 하라고 만들어 놓은 것입니까? 단군 할아버지께서 이 사실을 안다면 통탄할 일이죠.”

강화군의 계속돼온 마니산 참성단 사용 불허방침이 논란이 됐던 가운데, 현 유천호 강화군수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화군 마니산 참성단은 기원전 2333년 단군 1대 왕검 재임 시 88세 때 무오년(단기51년)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들었다.

삼국시대, 고려, 조선을 거쳐 대한민국 정부수립인 1948년에는 개천절을 맞아 정부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에서 거행됐던 기록도 있다.

이후로도 대종교에서 끊임없이 매년 음력 개천절 강화도에서 행사를 진행해왔는데, 지난 2016년 이상복 전 강화군수가 어천절 행사에 대종교 참성단 출입을 불허해서 사회적 이슈가 된 적이 있다.

그동안 이상복 전 강화군수는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이 전국체전 성화 채화를 위해서만 이용 제한을 시켰으며, 특정 종교단체가 참성단에 출입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고 밝혀 논란이 되기도 했다.

대종교 측에서는 이번 음력개천절에 새로 취임한 유천호 현 강화군수가 마니산 참성단에서 행사 요구에 어떻게 대응을 해나갈지 주목된다는 입장이다.

음력개천절 행사를 주관해온 (사)현정회 이건봉 이사장은 “이제 관공서에서도 일제강점기 왜곡 축소된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바로잡기 위해, 공무원 연수교육 시 올바른 역사교육이 절실하다”며, “공무원들도 역사를 바르게 알아야  모든 행정을 위한 올바른 정책이 이루어질 것이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