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은 ‘제5회 산청 전통 올게심니 풍년 어울림 행사’를 오는 21일 동의보감촌 야외 행사장에서 개최한다.ⓒ산청군

[뉴스프리존,산청=정병기 기자]경남 산청군은 ‘제5회 산청 전통 올게심니 풍년 어울림 행사’를 오는 21일 동의보감촌 야외 행사장에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우리 조상들은 가을이면 한 해 동안 농사지은 벼, 수수, 조와 같은 햇곡식 이삭을 묶어 기둥이나 방문에 걸어 다음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데 이를 ‘올게심니’라 한다.

올게심니를 할 때는 이웃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하고 조상에게 일찍 수확한 곡물을 바치기도 했다.

산청군농촌관광연구회는 우리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인 올게심니 행사를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 매년 농촌문화행사로 개최해 오고 있다.

행사는 액운이 없어지고 이듬해 풍년과 행운을 비는 ‘풍년감사제’와 ‘산엔락모듬북예술단’ 식전공연을 필두로 ‘우창수와 개똥어린이예술단’, 포크송(박영운, 손송이, 네시봉) 등 다양한 공연이 준비돼 있다.

또 올게심니 체험행사 및 농·특산물 판매장도 마련돼 있다. 19일부터 21일까지는 동의보감촌 주제관 다목적실에서 천연염색연구회가 주관하는 ‘제4회 천연염색 전시회’도 함께 열려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산청군 관계자는 “‘올게심니 어울림행사’ 개최로 농촌에는 활력을, 농업인에겐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한다”며 “잊혀가는 세시풍속을 발전, 계승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