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자유한국당 김성태원내대표

[뉴스프리존, 국회= 김선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통일부가 남북 고위급회담 취재단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 취재를 못하게 제외한 것을 놓고 "인종차별, 이민자 차별을 일삼는 트럼프도 이 같은 짓은 하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중요한 회담에 탈북민 기자가 참여하면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 또 불상사가 우려돼 취재를 막았다는 식으로 뒷수습에 나섰다"고 이같이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남북관계 특수성 때문이라고 둘러대지만, 알아서 기는 것이 특수성이냐"며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 취재가 불허돼야 하는 피치 못할 사정을 분명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회담시간에 잠깐 늦었다는 이유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 위원장으로부터 모욕적 핀잔을 듣고도 말 한마디 뻥긋 못한 조 장관이 탈북민이란 이유로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국민의 기본권과 인권을 유린해도 되는 것이냐"며 "조 장관은 통일부 장관인지, 조평통 위원장인지 입장을 분명히 해달라"고 비난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유엔 대북제재와 별도로 판문점선언이 국회 비준동의 대상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정부는 다시 한 번 분명히 설명해야 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10.4 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간다는 내용의 판문점선언에 대해서 비준동의 대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그 내용을 이루고 있는 10.4 선언 자체에 대해서는 지난 2007년 법제처가 이미 국회 비준동의 대상이 아니라는 유권해석을 내린 바 있다는 점을 분명히 상기해 주시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