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서구에 위치한 부산 공동어시장 입구 전경 / 사진=변옥환 기자

[뉴스프리존,부산=변옥환 기자] 부산지역의 시민단체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부산 공동어시장 대표선출에 대해 비판하고 선출을 당장 중단하라고 일갈했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18일 성명을 내고 “5개 수협의 횡포 탓에 대표선출이 또 파행으로 종결됐다”며 “대표이사 선출 제도 개선을 넘어 아예 5개 수협이 공동어시장에서 손을 떼도록 공영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8월 부산 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 과정에서 후보 1명이 사퇴하며 선거가 한차례 연기된 데 이어 최근 또다시 대표직 선출 과정에서 잡음이 일어나 선거 진행이 안 되는 상태다.

현재 부산 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직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5개 수협은 ‘대형선망’ ‘대형기선저인망’ ‘서남구기선저인망’ ‘부산시’ ‘경남정치망’ 수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시민단체는 “그동안 수차례 1인 시위, 성명서 등을 통해 대표선출제도 개선을 요구했으나 소귀에 경 읽기였다”며 “공동어시장 사장 선출이 수차례 무산되는 초유의 선거파행 사태에 부산시민으로 심히 부끄럽고 우롱당한 느낌”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어시장 대표선출을 즉시 중단하고 해양수산부와 부산시가 적극 개입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부산시는 차제에 해묵은 공동어시장 적폐청산과 혁신을 이뤄 공동어시장 공영화를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관계자는 “현 5개 수협의 독점 폐쇄적 선출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며 “시에 공동어시장 사장 추천위원회를 ‘항운노조’ ‘학계’ ‘시민단체’ ‘언론계’ 등으로 즉각 구성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