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 강소라 기자] 토마토의 가장 탁월한 성분은 라이코펜(lycopen)이다. 토마토의 붉은 색을 내는 물질인 라이코펜은 세포의 대사에서 생기는 활성화산소와 결합해 이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활성산소는 노화를 유발하고 DNA를 손상시키는 물질이다. 라이코펜의 산화방지 효과는 인체 DNA내의 위험한 인자들을 억제한다. 따라서 토마토가 인체세 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셈이다. 토마토의 항암효과는 항암 특효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틴보다 더욱 강력하다. 실제로 지난 99년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결과 전립선암 환자에게 하루 한 접시의 토마토 소스를 얹은 파스타를 먹게 했더니, 백혈구내의 산화DNA의 손상이 21.3%나 감소했다.

토마토의 성분중 하나인 카로틴은 눈의 이상건조나 야맹증 등에 효과가 있고, 골격을 강화시킨다. 루틴성분은 혈압조절효과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시트릭산과 말릭산은 소화촉진과 이뇨작용을, 비타민b는 피로를 감소시키고 두뇌발육을 도와준다. 토마토의 쿠마릭산과 플로로겐산은 우리가 먹는 식품 속의 질산과 결합해서 암을 유발하는 니트로사민을 형성하기 전에 몸 밖으로 배출한다. 토마토는 두뇌 할동을 좋게 하며 혈액량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철분, 칼슘 등 영양성분을 골고루 갖추었으므로 허약한 노인이나 발육이 왕성한 어린이들에게 더 없이 좋은 영양의 보물창고이다. 그 외 토마토의 영양은 뭐가 있을까?

◆ 피부를 젊게 한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라이코펜과 항산화 성분들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뼈를 튼튼하게 한다

토마토에는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한데 이런 성분들은 뼈를 고치고 강화하는 데 좋다.
라이코펜 역시 골밀도를 향상시켜 골다공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암을 예방한다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는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위암 발병 위험을 줄인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나온 바있다.

라이코펜은 암세포의 성장 속도를 느리게 하는 천연 항산화 물질이다.

암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이 있을 때 발생한다.

토마토는 몸속 유해산소를 없애고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잠을 잘 자게 한다

토마토는 잠을 잘 자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잠을 잘 자게 되면 건강뿐만 아니라 생활이 전반적으로 향상된다.​

◆ 시력을 좋게 한다

토마토에는 시력에 중요한 성분이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 체중 감소

영양소가 많고 에너지는 높지만 칼로리는 낮은 식품이 토마토다.

토마토에는 수분도 풍부해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해 변비를 막는다.​

◆ 전립선을 보호한다.

쥐실험 결과, 토마토를 자주 먹은 쥐는 전립선 종양의 성장이 크게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혈당 수치를 낮춘다

토마토는 심장 건강에 좋다. 토마토에는 비타민B와 엽산, 니아신,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이 때문에 심장마비와 다른 심장질환 위험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

◆ 흡연으로 인한 손상을 감소시킨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쿠마린산과 클로로겐산은 담배를 피울 때 나오는 발암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 면역체계를 강하게 만든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가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