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첫 조치인 JSA 남북 지역의 지뢰제거 작업이 공식적으로 오늘 20일(토) 종료됐다.

남북은 지난달 9일 채택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지난 1일부터 시작한 JSA지역 지뢰제거 작업을 20일까지 끝내기로 했다. 

지난 1일부터 시작된 JSA지역 지뢰제거 작업에서 북측은 5발가량을 찾아내 폭파했고 우리 측에선 지뢰가 발견되지 않았다.

판문점을 관할하는 유엔군사령부도 남북의 JSA 지뢰제거 작업을 검증했으며 "군사합의서의 추가적 실질조치를 이행하기 위한 남북 간의 다음 단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남북한은 지뢰제거 작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다음 주 JSA 초소·병력·화기 철수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9·19 군사합의서에는 "남·북·유엔사 3자가 지뢰제거가 완료된 때로부터 닷새 이내에 쌍방 초소들과 인원 및 화력장비를 전부 철수한다"고 되어 있어 이달 25일 이내에 철수해야 한다.

이에 따라 JSA 내 북측 초소 5곳과 우리측 초소 4곳이 철수될 예정이다. 대신 JSA 북측지역 ‘판문점다리’ 끝점에 우리측 초소가 설치되고, 판문점 진입로의 우리측 지역에는 북한측 초소가 새로 설치된다.

남·북·유엔사 3자는 조만간 3자 협의체 2차 회의를 열어 JSA 비무장화 조치 검증 절차와 비무장화 완료 이후 적용되는 공동관리기구 구성과 임무, 공동관리기구운영 방식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연내에 JSA를 방문하는 남북한 민간인과 관광객, 외국 관광객 등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JSA 남북지역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