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21일로 창당 6주년을 맞았다.

규모로는 현재 지역구 1석과 비례대표 4석 등 의석수 5석의 '미니 정당'이지만, 지지율에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위협할 정도의 존재감을 가진 정당으로 거듭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의당은 그동안 소위 '마이너'를 벗어나지 못하던 진보정당의 대중화를 이뤄냈다고 자평한다. 오는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한국당을 대체하는 제1야당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지난 2012년 10월 '진보정의당'으로 출범한 정의당은 이듬해 7월 '정의당'으로 당명을 바꿔 달았다. 현재 7개 원내정당 중 가장 오랜 기간 같은 당명을 유지하고 있다.

이후 당의 저변을 꾸준히 넓혀온 정의당은 작년 대선을 기점으로 대중정당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시 대선 후보로 나섰던 심상정 의원은 토론회에서 교섭단체 정당 후보들에게 밀리지 않는 존재감을 과시했고, 실제 선거에서도 유승민 당시 바른정당 후보의 득표율(6.76%)과 거의 비슷한 6.17%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부침을 거듭한 올해는 정의당에는 의미가 큰 해다.

지난 4월 2일 당시 6석이었던 정의당은 14석의 민주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만들어 원내 교섭단체에 처음 진출했다.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초대 원내대표를 맡아 국회 특수활동비 반납에 앞장서는 등 진보정당답게 개혁적 목소리를 내며 존재감을 톡톡히 드러냈다.

그러다 노 전 의원이 '드루킹' 김동원씨 측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공동교섭단체 구성 넉 달이 채 안 된 7월 23일 노 전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당은 큰 충격에 휩싸였다.

당의 큰 자산을 잃은 데다 공동교섭단체 붕괴로 충격이 컸지만, 노 전 의원을 향한 애도 물결이 확산하면서 당 지지율이 급상승, 한국당 지지율을 오차범위 내에서 추격하기도 했다.

한국당 지지율을 추월했다는 일부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여세를 몰아 정의당은 21대 총선에서 제1야당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거대 양당에 유리한 현재의 선거제도 개편 없이는 한계가 뚜렷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의당은 자당 심 의원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된 만큼 선거제 개편 논의를 추동하는 데 당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의원들이 얽힌 지역구 관련 이해관계 탓에 논의가 지지부진한 측면도 있는 만큼 비례대표 증원을 통한 의석수 확대와 전체 세비 동결 등의 방안을 적극 제시하고 있다.

정의당은 이날 국회에서 기념식을 열어 지난 6년간의 궤적을 돌아보며 제1야당 도약 의지를 다진다.

이정미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창당할 때 지지율 0% 수준에서 시작해 6년간 좌고우면 없이 당의 정체성을 일관되게 밀고 나갔다"며 "창당 5년 차를 넘길 때쯤 국민들이 드디어 '신뢰할 만하다'는 눈길을 보냈고, 올해 지방선거에서 재평가를 해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기대에 맞는 실력을 보여줄 때"라며 "양당의 극단적 대결 체제를 정책 경쟁 체제로 바꾸고, 한국당이 가진 제1야당의 지위를 쟁취해 더 좋은 정치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창당 6주년 기념행사에서 발언 중 고 노회찬 의원을 회고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